카테고리 없음

[ 1월 3일 기상 전망 ] - 배천직 박사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21. 1. 3. 20:49

(2) [ 1월 3일 기상전망 ] - 배천직 박사 - YouTube

배천직 박사의 1월 3일 기상전망

 

<한파경보>

1311시 현재, 한파경보가 발생한 지역입니다.

강원도는 강원도 북부산지와 강원도 중부산지, 양구, 평창, 홍천, 횡성, 화천, 철원입니다.

경기도는 포천과 연천입니다.

<한파주의보>

한파 주의보가 발생한 지역입니다.

세종시와 인천의 강화도, 경상북도의 북동산지, 영양, 봉화, 청송, 의성, 영주, 안동, 군위입니다.

충청북도는 옥천을 제외한 영동입니다.

충청남도는 계룡, 청양, 금산, 공주, 천안입니다.

강원도는 강원도 남부산지와 정선, 인제, 춘천, 원주, 영월, 태백입니다.

경기도는 여주와 가평,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동두천, 김포입니다.

<건조경보>

건조 경보가 발령된 지역입니다.

경상북도의 북동산지와 울진군입니다.

강원도는 강원도 북부산지와 삼척, 동해, 강릉, 양양, 고성, 속초시입니다.

<건조주의보>

건조 주의보 발생 지역입니다.

건조 주의보가 발생한 지역은 울산, 부산, 서울의 동남권과 동북권입니다.

경상북도는 봉화, 경주, 포항, 영덕, 영주, 안동, 예천, 경산입니다.

강원도는 강원도 중부산지와 강원도 남부산지, 양구, 정선, 인제, 태백입니다.

경기도는 성남, 하남, 남양주, 구리입니다.

<전국 강추위 지속>

16~ 12일까지는 아침 기온이 22~ 0, 낮 기온은 11~ 7도로 12, 아침 기온인 12~ -1, 낮 기온 2~5도보다 매우 낮겠습니다.

 

17~ 9일은 -30도 이하의 찬 공기가 우리나라 대기 상공의 5km 내외에 계속 머물면서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20도 이하, 그 밖의 중부내륙과 전라북도 동부, 경상북도 내륙에는 15도 이하와 남부내륙은 -10도 내외로 기온이 떨어지는 곳이 많겠습니다.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전국에 강추위가 이어지겠습니다.

특히, 8일은 이번 추위의 절정을 보이면서 매우 춥겠으니 시설물과 건강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13일은 아침 기온이 8~ 0, 낮 기온 0~ 7도로 평년 수준인 아침 기온, -10~ 0, 낮 기온 1~ 8도를 회복하겠습니다.

<전라서해안과 제주도 중심 많은 눈>

16~ 7일에는 강원도 영동과 경상북도를 제외한 전국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충청남도는 18일까지, 전라도와 제주도는 110일까지 눈이 이어지겠습니다.

 

특히, 17~ 10일은 찬 대륙고기압이 강하게 확장하면서 지형적 영향을 받는 전라도 서해안과 제주도, 울릉도. 독도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일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대부분 해상 바람 강, 매우 높은 물결>

16~ 9일은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m ~ 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