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21일 부터, 가을 장마 시작 - 배천직 박사 ]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21. 8. 20. 11:23

(7) [ 21일 부터 많은 비, 가을장마 주의 - 배천직 박사 ] - YouTube

 

시간당 최고 90mm 이상 많은비, 비피해 주의

 

일본에서는 8월에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일본 규슈 지역에서는 나흘간 비가 1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기도 했습니다.

 

규슈와 히로시마 등 서일본 지역에 몰아닥친 태풍과 폭우로 6명이 사망했고, 한때 200만 명 가까운 주민들이 대피했습니다.

규수 사가현 우레노시에는 8월 한달 강수량이 평월 한달 강수량의 3개가 넘는 124mm가 쏟아지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일본에 많은 비가 내린 것은 가을장마 전선이 중국과 일본열도에 걸쳐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일본에 쏟아 부었던 장마전선이 한반도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번 장마는 다음주가 고비입니다.

821일부터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어, 지역별로 시간당 90mm 이상의 비가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먼저, 일기도입니다.

한반도 주변에 있던 고기압이 저기압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한반도 주변에 비구름대가 몰려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히 가을 장마전선이 중국에서 한반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미국 태풍센터에서 예보하고 있는 열대저압부입니다.

열대저압부는 82404시에 대한해협을 지나는 것으로 예보하고 있습니다.

열대저압부가 통과할 때, 열대저압부의 비구름대가 남부지방에 영향을 주겠습니다.

 

Windy.com에서 제공하는 예보자료를 보겠습니다.

821일 토요일 새벽부터 한반도에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남부지방부터 비가 시작되어 정오 12시 이후에는 중부지방까지 비가 확대되겠습니다.

특히 수도권과 충청권 강원도 지역에서는 낮동안에 시간당 최고 40mm 이상의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 장마전선은 일요일, 새벽까지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다가 낮동안에는 소강상태를 보이겠습니다.

 

가을 장마전선은 823일 늦은 밤부터 다시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겠으며, 824일 오후부터 저녁에는 시간당 최고 90mm가 넘는 많은 비가 오겠습니다.

 

이 비는 25일에도 계속 이어지겠습니다.

25일에는 충청권에 영향을 주겠습니다.

 

26일 새벽에도 장마전선의 영향이 있으며, 한반도 전역에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27일 새벽부터는 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시간당 최고 80mm까지 비가 오겠습니다.

이 비는 충청권과 전라권에도 영향을 미쳐 시간당 최고 30mm 이상의 비가 오겠습니다.

 

28일에는 장마가 다소 소강상태를 보이겠습니다.

 

29일 낮동안에는 경기와 강원도 휴전선 경계지역에 시간당 30mm 이상의 비가오겠습니다.

 

가을장마의 서곡은 818일 새벽에 강원도 강릉시에서 시간당 50mm에 육박하는 게릴라성 집중호우가 시작이었습니다.

이번 집중호우로 출근길이 물바다로 변했습니다.

당일 오전 9시까지 강릉 옥계가 158.5mm, 동해 142.7mm 등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특히 강릉에는 18일 새벽에 1시간 강수량이 45mm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일본열도에 오랫동안 걸쳐 있던 장마전선이 한반도로 이동하게 되면, 준비해야 할 분야가 많습니다.

항상 비가오면 인재로 밝혀지는 것이 공사장입니다.

이번에도 공사장에 대한 주의는 필수적입니다.

 

특히, 작년 54일간의 긴 장마기간동안에 피해를 입었던 곳의 복구공사가 완료되지 않은 곳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험한 지역은 없는지 인근 지역에 계시는 주민들이 살펴보고 있으면, 해당 지자체나 112번 또는 119번에 신고해야 합니다.

 

또한 가을에 장마가 오면, 농작물피해가 심각하게 되는데,

비와 함께 돌풍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동풍 때문에 시설물관리와 간판이 떨어져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배천직 박사의 기상전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