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관련 자료

EMI(재난관리연구소)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06. 1. 11. 10:06

#코로나 19시대에 가족 건강을 지켜주는 #가이드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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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관리연구소(Emergency Management Institute)

 

1. 개  요

EMI 과정을 신청하고자 하려면 해당하는 과정이 시작하기전, 최소 6개월전에 신청하여야한다. 6개월전부터 희망하는 과정을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는다. 신청자들은 선발기준에따라 선착순에 따라 선발 되며 각각의 과정은 과정의 대상요건에 맞아야 한다.

EMI과정은 일반적으로 미국 거주자에 제한되나, 예외적으로 과정에 따라 공석이 있을 경우, 외국인도 참여할 수 있다.

 

2006년도 EMI 교육과정을 보면 교육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져 운영이 되며, 2006년 EMI 상반기 과정은 크게 통합 재난관리, 전문가 개발, 지휘관 훈련, 준비와 기술, 완화의 5개 프로그램에서 36개 과정이 5일에서 15일까지의 교육기간을 통해 운영된다. 그리고 하반기 과정도 상반기 과정과 유사하게 운영된다.

 

EMI는 EMI의 프로그램들과 그들의 활동들을 통하여 국가적인 관점에서 연방과, 주, 지역의 공무원들과 자원봉사 조직들, 각종 재난시에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동참할 수 있는 개인들과 국민들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재난관리훈련들을 개발하고 전파하기 위해서 활동한다.

 

가. #EMI 관련기관 근무자(FEMA, EMI 근무자)

 

EMI 교육과정은 재난시에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많은 유관 기관들이 협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교육훈련은 완화, 준비, 대응 그리고 복구단계의 4개 범주에 초점을 두고 있다.

 

EMI는 과정들을 개발하고, 자연의 위협(지진, 허리케인, 홍수, 댐), 기술적인 위협(위험한 물질, 테러, 방사능 사고, 보관하고 있는 화학물질의 대비), 직업 개발, 리더십, 교육방법, 훈련계획과 평가, 정보과학기술, 통합적인 재난관리, 훈련과 같은 범주에서 근무하는 사람들과 이 범주 밖에 있는 사람들의 훈련 프로그램들을 관리한다.

 

나. EMI 비 관련기관 근무자(FEMA, EMI 이외 근무자)

EMI의 비 관련기관 근무자들의 프로그램들은 FEMA와 협력하에 EMI와 주의 재난관리 부서에서 지원되고 있다.

 

2. 주요 과정별 소개

가. 개선된 전문가 과정

재해시에 업무를 수행하기위해서는 재난계획과 재난관리가 필요하다. ‘개선된 전문가’과정이 강조하는 것은 재난계획들과 전문적인 개발과정들의 관리와 조정기술들을 수립하는 등에 따른 기술들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개선된 전문가 과정은 주로 강의실에서 진행된다. 이 과정에는 독학과정이 포함되지 않는다.

 

1) 필수 과정

  - EOC 관리 및 운영, 사건지휘체계/재난운영센터 역할, 신속한 평가 워크샵, 재난복구와 지방정부의 역할, 지방정부들을 위한 완화계획 워크샵

 

2) 선택 과정

   - 기부관리 워크샵, 학교들을 위한 재난계획, 재난계획과 특별히 요구되는 요소들, 자원관리, 잔해 관리, 거대 참사, 훈련프로그램 매니저, 홍수대응계획, 지방정부를 위한 재난관리계획과정, 지방정부를 위한 원주민 안전계획(구 테러리즘계획), 지역사회 주요 현안관리, 평가와 이재민 복귀 계획, 기초적인 공공정보 담당, 위협이 예상되는 기후와 홍수 준비, 경고 협조, 개선된 사건 지휘체계

 

3) 선택 사항으로 필수 과정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과정들은 기초적으로 배워야하는 선택과정들이다. 이들 과정들은 전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과정들이다. 교관들은 학생들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다음의 과정들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부금 관리, 사건지휘 체계, EOC 운영센터, 신속한 평가 워크샵, 지원을 위한 필수사항, 재해대응과 복구계획, 재난관리를 위한 완화

 

나. 기초적인 공공정보 담당

EMI는 공공정보 담당(PIO)과 개선된 공공정보 담당의 두개의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기초적인 공공정보 담당 과정은 간접적으로 공공정보를 담당하는 사람들을 포함해서 새롭게 업무를 맞았거나, 초보자에게 교육시킬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과정의 내용들은 공공정보 담당업무들을 미리 알아보고, 미디어를 이해하고, 인터뷰 기술, 보도자료 기술, 국민인식 개선들을 포함한다. 이 과정은 주에서 운영하고 있다.

 

1) 목적

개선된 공공정보 담당과정의 목적은 주요한 재난이나 재해 상황에서 공공정보 기술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과정은 4일동안 강의와 훈련을 통해 진행 된다.

 

2) 학생들의 필수사항

학생들은 개선된 공공정보 담당과정을 이수하기 전에 주 정부수준의 기초적인 공공정보 담당과정(FEMA)을 이수해야 한다. 필수 과목을 이수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은 공공정보업무를 담당했거나, 신문 방송사와 이에 준하는 곳에서 근무를 하였거나, 다른 교육기관에서 동일한 과목을 이수하였을 경우들이다.

 

3) 교육분야

공공정보의 법적인 문제, 공공정보와 공공정책, 위기 통신, 공공정보 담당 사무를 위한 개인간의 기술, 문제 해결, 재난시에 효과적인 통신방법, 메디아 관계, 재난정보 시스템, 공공정보의 스트레스 관리, 정보센터 훈련

 

4) 과정 일수 : 4일

 

다. 개선된 방사능 유출대비 계획과정(노블 훈련센터)

이과정은 5일 동안 교육이 진행되며, 방사능 유출 대응과정과 관리자들로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이과정은 복잡하게 발생한 사건들의 해결을 위해 대응계획과 처리절차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초적인 교육훈련은 조직, 법적인 문제들 그리고 테러리즘과 같이 지방정부에서 대응해야하는 수준의 문제들에 주안을 두고 있다. 

 

1) 과정의 목적

이 과정의 목적은 대규모 방사능 유출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정부차원의 대응부분과 법적인부분 그리고 발생가능한 부분들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관리방법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2) 참가자격

연방, 주, 지방정부의 방사능 및 위험물질 대응팀에 소속되어져 있거나, 방사능 사고를 책임지고 관리하는 개인들, 핵 시설의 위험에 대비한 훈련을 실시하는 연방정부의 평가요원들, 방사능 계획과 훈련에 대상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이 대상들이다.

 

라. 지역사회 등급체계

지역사회 등급체계는 ‘국가 홍수보험 프로그램’과 함께 운영되며, ‘국가 홍수보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활동하는 지역사회들을 지원한다.

1994년에 ‘국가홍수보험 재건 법’은 국가홍수보험프로그램에서 지역사회 등급체계를 성문화 하였다. 지역사회 등급체계의 홍수 보험률은 홍수로 인한 손실을 줄이고, 정확한 보험률을 산출하며, 홍수보험 인식을 개선시키는 활동들을 통하여 홍수에 대한 위험요소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1) 목적과 범위

지역사회 등급체계의 목적은 지역 주민들이 홍수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고 손실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소한의 국가홍수프로그램의 요구를 부응할 수 있는 활동들을 지역사회에 제공하는 것이다.

만약 홍수가 발생되면, 지역사회 등급체계의 활동들은 사람의 목숨을 구하고, 재산의 피해를 줄이고, 홍수로 인한 공장들과 농장들, 가계들의 일자리와 경제적인 손실을 줄이며, 도로와 학교, 공공시설들 등의 피해와 파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2) 과목

  - 지역사회의 분류 : 지역사회를 10개로 분류하고있다.

  - 지역사회 등급체계 지원국 : 지역사회 등급체계 활동들과 함께 추가적으로 지원 가능한 부서들

 

마. 포괄적인 교육훈련 과정 및 최고 관리자 프로그램

바. 테러리즘의 결과

사. 재해현장 훈련계획

아. 재해지역의 거주하는 주민들의 업무

자. 최근 EMI 자료

차. #FEMA의 고등교육 프로그램

카. EMI 학교 프로그램

타. 건강관리 리더십 프로그램

파. 사건지휘체계 및 통합된 지휘체계

하. 통합 재난관리 과정

갸. 최고 교관 프로그램

냐. 국가 사건관리체계

댜. 전문가 개발과정

랴. 방사능 재난대응 계획

 

 

3. 상반기 교육과정(하반기과정도 이와 유사)

- E : EMI 캠퍼스, B : 노블 훈련센터

구  분

과  정  명

기  간

비  고

통합 재난관리

훈련계획과 평가

 

10. 3일~4일

3. 6일~10일

E

훈련계획과 평가

 

11.14일~18일

2.27일~3.3일

B

훈련통제 및 모의프로그램 관리

12.19일~23일

E

훈련통제 및 모의프로그램 관리

1.30일~2.3일

B

병원관리대응팀의 대형사고 대응 훈련

 

11.14일~18일

12.12일~16일

1.23일~27일

2.13일~17일

3.6일~10일

B

통합재난관리 및 허리케인 : 준비와 대응

 

1.16일~20일

3.13일~17일

E

통합재난관리 및 허리케인 : 복구와 완화

 

1.23일~27일

3.20일~24일

E

통합재난관리 및 지진 : 준비와 대응

10.31일~11.14일

E

통합재난관리 및 지진 : 복구와 완화

11.7일~11일

E

통합재난관리 및 테러리즘의 결과

 

11.14일~18일

1.30일~2.3일

3.27일~31일

E

통합재난관리 및 식량과 농업

11.28일~12.2일

E

건강관리와 리더십 과정

 

11.7일~11일

12.5일~9일

1.16일~20일

2.6일~10일

3.20일~24일

B

건강관리와 공공정보 과정

2.12~17일

B

전문가 개발

개선된 공공정보원

 

10.24일~28일

12.12일~16일

2.27일~3.3일

E

지휘관 훈련 프로그램

훈련의 관리와 감독

 

10.17일~21일

2.27일~3.3일

E

실행과 욕구 평가

 

10.24일~28일

3.6일~10일

E

교육훈련 계획

 

E

준비와 기술

방사능 재난 대응계획

 

2.13일~17일

3.13일~17일

B

방사능 재난 준비계획

10.24일~27일

E

지방정부를 위한 원주민 안전계획

 

1.16일~19일

3.13일~16일

E

사고통제 시스템 교육과정

 

10.3일~7일

1.9일~13일

3.27일~31일

E

프로그램관리

3.28일~30일

B

부족을 위한 재난관리 틀

3.13일~17일

E

완화

허리케인을 위한 개선된 피해예측프로그램의 한계

1.9일~12일

E

지진을 위한 개선된 피해예측프로그램의 한계

1.23일~26일

E

피해예측프로그램의 사용자들을 위한 ArcGIS

10.11일~13일

2.6일~8일

E

디지털 위험 자료

1.30일~2.2일

E

개선된 협력기술 동반자

3.13일~16일

E

국가 홍수보험 프로그램을 통한 홍수계획

개발관리

10.3일~6일

12.5일~8일

1.30일~2.3일

E

국가 댐 안전기술 워크샵

2.22일~23일

E

비용편익분석

11.7일~9일

E

기초적인 피해예측프로그램의 한계

 

10.24일~27일

12.3일~8일

E

학교들을 위한 재난계획

 

10.17일~20일

3.6일~9일

E

지역에 맞는 해안 구조

3.27일~31일

E

재난활동과 복구활동

재난복구 : 지방정부의 역할

12.7일~11일

E

EMAC TTT

1.16일~19일

E

 

 

3. #FEMA 독학 프로그램

가. 개요

EMI의 교육과정은 온라인을 통한 교육과 EMI교육기관과 노블 훈련센터에서 직접 교육하는 두가지 교육방법으로 진행이 된다.

EMI는 15개 이상의 독학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 과정은 독학을 원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여건에 맞게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어있다. 대부분의 과정의 과목들은 인터넷으로 다운을 받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과정은 NETC(전국재난훈련센터)에서 인터넷을 통해 받을 수 있다. 각각의 독학과정들은 실습과 시험들을 포함하고 있다. 학점이 75점 이상이면 EMI에서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과정에 소요되는 학습 시간은 과정과 공부를 하고자하는 사람에 따라, 두시간에서 15시간까지 소요된다. 학부과정 수료증은 독학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후에 받을 수 있으며, 반기 수료증, 분기 수료증으로 나뉘어져 과정에 따라 받을 수 있다.

독학과정을 끝내기 위해서는 시험을 치러야하며, 독학과정을 이수했다는 증명원을 받기 위해서 최소한 12주가 필요하다. 제출된 시험결과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에 한해 24시간 이내에 알 수 있다.

 

- 등록

공무원과정의 등록은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 미국에 거주하지 않으면, 인터넷으로 자료를 다운 받아 사용할 수는 있으나, 수료증을 받거나 시험을 치를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지지 않는다.

 

- 대상

EMI과정의 대상자는 각각의 과정에 맞는 대상자가 선정되어지고, 1회이상 중복해서 선택할 수 없다.

 

나. 과목

1. 재난 관리자(Emergency Manager)

2. 방사능 재난관리(Radiological Emergency Management)

3. 위험한 물질들 소개(Introduction to Hazardous Materials)

4. 재해 지원을 위한 시민들의 행동요령(A Citizen's Guide to Disaster Assistance)

5. 지진을 대비한 건축(Building for the Earthquakes of Tomorrow)

6. 재해시의 애완동물 관리(Animals in Disaster-A 모형)

7. 재해시의 애완동물 관리(Animals in Disaster-B 모형)

8. 공공의 안전 기관들을 위한 우발사고 대처 계획(Special Events Contingency Planning for Public Safety Agencies)

9. 시민들의 재난에 대비한 준비 가이드(An In-depth Guide to Citizen Preparedness)

10. 가족들에 있어서 위험한 요소들(Household Hazardous Materials)-시민들의 가이드(A Guide for Citizens)

11. 사고지휘체계 소개(Introduction to Incident Command System)

12. 사고지휘체계 소개(Introduction to Incident Command System)-연방정부 재난관리자

13. 법 집행에 도움이 되는 사고지휘체계(Introduction to Incident Command System)

14.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개인들을 위한 사고지휘체계(Introduction to Incident Command System)

15. 재해시의 가축(Livestock io Disasters)

16. 지역사회 재해 훈련들을 위한 안내(An Orientation to Community Disaster Exercises)

17. 훈련계획(Exercise Design)

18. 홍수대비보험을 통한 홍수대비계획 관리(Managing Floodplain Development Throuth the National Flood Insurance Program(NFIP))

19. 전문가 개발과정(Professional Development Serise)

20. 사건발생시에 참여하는 개인들과 기초적인 행동들을 위한 사건지휘체계(ICS for single Resources and Initial Action Incidents)

21. 연방재난 담당자들을 위한 기초적인 재난지휘체계(FW Basic Incident Command System)

22. 주정부 차원의 재해관리(State Disaster Management)

23. 재난관리 원칙(Principles of Emergency Management)

24. 재난계획(Emergency Planning)

25. 리더십과 영향(Leadership & Influence)

26. 의사결정과 문제해결(Decision Making and Problem Solving)

27. 효과적인 의사소통(Effective Communication)

28. 자원봉사자들의 개발과 관리(Developing and Managing Volunteers)

29. 환경적인 부분과 역사적인 부분의 보존과 변화의 조정(Coordinating Environment and Historic Preservation Compliance)

30. 위협적인 기후의 예고와 지역사회 위험요소(Anticipating Hazardous Weather & Community Risk)

31. 지역사회의 준비, 대응, 극복활동에 있어서의 EOC의 역할(The EOC's Role in Community Preparedness, Response and Recovery Activities)

32. 홍수가 나는 것을 대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구조들을 대비한 기술적인 원칙과 실습(Engineering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Retrofitting Flood-Prone Residential Structures)

33. 위급한 상황시의 자원봉사기관(단체)의 역할(The Role of Voluntary Agencies in Emergency Management)

34. 재해 기초(Disaster Basics)

35. 방사능 재난관리(Radiological Emergency Response)

36. 방사능 대응 전파훈련(Modular Emergency Radiological Response Transportation Training)

37. 지역사회의 재난대응팀 소개(Introduction to Community Emergency Response Teams)

38. 지역사회 허리케인 준비(Community Hurricane Preparedness)

39. 허리캐인 준비를 위한 의사소통(Community Hurricane Preparedness)

40. 방사성을 위한 연수과정(Refresher Course for Radiological)

41. 방사능 재난준비 훈련평가 소개(Introduction to Radiological Emergency Preparedness Exercise Evaluation)

42. 위험한 물질들로부터의 보호(Hazardous Materials Prevention)

43. 학교들을 위한 재난계획(Multi-Hazard Emergency Planning for Schools)

44. 거주하는 지역의 근해에 위치하고 있는 건축물에 관한 소개(Introduction to Residential Coastal Construction)

45. 완화 소개(Introduction to Mitigation)

46. 주택소유자들을 위한 완화(Mitigation for Homeowners)

47. 위급상황 관리 전문가(The Professional in Emergency Management)

48. 지속적인 운영의 수여과정(Continuity of Operations(COOP) Awareness Course)

49. 지속적인 운영 소개(Introduction to Continuity of Operations(COOP)

50. FEMA의 공적인 지원계획을 위한 연구(Special Considerations for FEMA Public Assistance Projects)

51. 국민들의 지원과정 소개(Introduction to the Public Assistance Process)

52. 공공의 지원 계획(Public Assistance Operations)

53. FEMA의 공적인 지원계획에 있어서 파급효과 소개(Introduction to Debris Operations in FEMA's Public Assistance Program)

54. 소수부족들과의 건축 파트너십(Buliding Partnerships with Tribal Governments)

55. 국가 사건관리체계 소개(Natronal Incident Management Systen(NIMS), An Introduction)

56. 국가 대응계획 소개(National Response Plan(NRP), An 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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