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 코로나19와 마스크 사용 ] - 배천직 박사 - 11월 28일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20. 11. 28. 19:35

(3) [ 코로나19와 마스크 사용 ] - 배천직 박사 - YouTube

출처 : 코로나19에서 살아남기, 부크크 : 서점 (bookk.co.kr),

 

코로나19와 마스크의 진실, 배천직 박사


질문1 ) 마스크의 사용 기간은?
마스크는 작업장 등에서 마스크의 심한 구김이 없는 한 최대 8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마스크가 심하게 파손되거나 구겨진 경우나 육안으로 오염이 되었거나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경우는 마스크를 버리면 됩니다. 


질문 2) 마스크 관리방법?
마스크 사용 중간, 중간에 관리도 중요합니다. 마스크를 출근할 때 한번 사용하고 버리기는 아깝기 때문입니다. 마스크를 사용하고 잠시 둘 때는 마스크를 벗은 상태로 귀에 거는 부분을 걸 수 있는 곳에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걸어둘 곳이 적절치 않으면, 바람이 잘 통하는 위생적인 보관함에 두거나, 종이가방을 챙겨가서 종이가방 안에 마스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3) 마스크는 습기에 취약하다!
마스크는 습기에 취약합니다. 약하다는 것이 제 역할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마스크는 바이러스와 초미세먼지 등을 필터에서 정전기 작용을 통해서 걸러지게 합니다. 하지만 마스크에 습기가 차면 정전기가 작용을 제대로 못해서 필터링 기능을 잃게 되기 때문에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질문 4) 보건용 마스크란?
보건용 마스크는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황사 마스크입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일정 분야에 시험을 거쳐서 외부로부터 흡입되는 이물질을 차단되는 정도를 측정하여 허가해주고 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은 마스크입니다. 마스크의 종류에는 일반 마스크와 보건용 마스크가 있습니다. 일반 마스크는 추위 등으로부터 얼굴을 보호하기 위한 방한대, 면 마스크 등이 해당됩니다. 


질문 5) 방진 마스크란?
방진 마스크는 산업현장에 많이 사용하는 마스크를 말합니다. 방진 마스크는 특급과 1급, 2급으로 구분이 됩니다. 보건용 마스크와 비교하면 특급은 KF99, 1급은 KF94, 2급은 KF80과 같이 황사 및 미세먼지 차단효과가 있습니다. 


질문 6) 보건용 마스크 대신 방진 마스크 사용은?
황사와 미세먼지 차단에는 방진 마스크가 효과가 있는데, 바이러스의 감염원 차단 성능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감염병 예방을 위한 살균, 살충 등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데, 방진 마스크는 그렇지 않습니다. 방진 마스크는 제조 현장에서 날리는 쇳가루 등을 막기 위해서 착용하는 마스크입니다. 


질문 7) 외국산 마스크는?
미국의 경우는 미국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의 인증 제품인 N95, N99, N100 이 있고, 유럽연합에서는 FFP1, FFP2, FFP3과 P1, P2, P3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의 식품의약품안전처 의견은 해외기관의 인증이 있더라도 우리나라의 인증을 받지 않으면 미세먼지와 감염원 차단 효과의 광고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의 N95 마스크는 우리나라의 보건 마스크와 달리 기름 차단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유럽연합 마스크나 중국 식약청의 KN도 국내에서 검증단계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미세먼지 차단 문구를 쓸 수 없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국내에서 보건용 마스크로 인정받으려면 국내 보건용 마스크의 검증 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질문 8) 면 마스크는?
정부와 전문가들은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이나 민원업무가 잦은 직종에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면 마스크도 코로나19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 마스크를 착용하면, 코나 입으로 손이 가는 상황을 막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마스크를 착용해서 손이 자주 마스크를 만지게 되면 오히려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더 있기도 합니다. 


질문 9) 면 마스크에 필터를 붙여서 사용하면?
면 마스크에 정전기 필터를 붙여 쓰면 바이러스 예방 효과가 더 있습니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면 마스크에 정전기 필터를 부착한 결과, KF80 수준의 마스크 성능을 보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또한 면 마스크에 정전기 필터를 붙이면 충분히 비말을 걸러낼 수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다만, 아무런 인정을 받지 않은 무허가 마스크나 반 연구 마스크 등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정체불명의 마스크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했습니다. 


질문 10) 반 영구적 마스크는 있나요?
반영구적으로 세탁해서 재사용할 수 있는 KF 인증 필터는 없습니다. 또한 아무 인증도 받지 않은 중국산 마스크도 미세먼지 차단 효과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반영구적이라고 광고하는 것은 허위 과대광고일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질문 11) 마스크를 쓸 때도 주의!
마스크를 사용할 때는 사용방법도 중요합니다. 마스크의 차단율 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은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는 것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얼굴 형태에 맞게 코 부분을 와이어로 꼭 눌러주고 볼과 턱 부분을 편평하게 하여 얼굴에 붙게 해야 합니다. 
끈의 길이를 조절해 들뜨지 않고 밀착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돼서 기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세탁하지 말고 사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배천직 박사의 코로나19에서 살아남기 

부크크 : 서점 (bookk.co.kr)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Ⅰ편[어린이 편]

전 세계적으로 매일 증가하고 있는 코로나19의 확진 환자와 사망자 수는 최악의 상황을 연출하고 있고, 전 세계는 코로나19로 펜데믹 상황을 넘어 글로벌시대의 종착역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기

www.book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