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

조류독감 예방법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06. 10. 12. 09:30

코로나 19시대에 가족 건강을 지켜주는 가이드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바로가기 : www.bookk.co.kr/book/view/87261

 

 1. 개   요

 

2006년 10월 4일 현재,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10개국에서 2003년 이후 조류 인플루엔자 환자가 252명이 발생하여 148명이 사망했다.

 

 

과거, 1918년에서 19년 사이에 스페인에서 독감이 유행하여 주로 건강한 청년위주로 4억명이 감염되어 2~4천만명이 사망했다. 그리고 1957년에서 8년과 1968년에서 9년사이에 홍콩에서도 독감이 유행하여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위주로 1백만명이상 사망자가 발생했다. 그동안 이러한 독감은 30년~40년 주기로 크게 발생하여 피해를 끼쳤다.

 

WHO(세계보건기구)는 얼마전 조류 독감이 인간을 통해서 감염이 될 경우 수개월내에 전세계로 전파될 것이며 최소한 200만명 내지 700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 조류 독감이란(Avian Influenza)

 

< 독감 바이러스 구조 >

-초록색 : NA(neuraminidase), 적색 : HA(hemagglutinin)

 


조류독감이란 닭이나 오리와 같은 가금류 또는 야생조류에서 생기는 바이러스(Virus)의 하나로서, 일종의 동물전염병이다. 

 

 

일반적으로 독감 바이러스는 A, B, C형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A, B형이 인체감염의 우려가 있으며, 그 중 A형만이 대유행을 초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사람에게 독감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형태로는, 일반적으로 3종류의 HA(H1, H2, H3)와 2종류의 NA(N1과 N2)가 보고되고 있고, 조류 독감의 감염은 주로 H5형이나 H7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이 중에서 H5N1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서, 우리가 알고 있는 가금류 조류독감 집단 발생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3. 감염경로

 

조류독감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의 콧물, 호흡기 분비물, 대변에 접촉한 조류들이 다시 감염되는 형태로 전파되고, 특히 독감에 오염된 대변이 구강을 통해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조류독감은 철새들에 의해 전염될 수 있는데 이들 독감들이 닭이나 오리와 같은 가금류에 옮겨져 전염된다.

 

 

 

4. 조류독감 감염 증상
사람이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38℃ 이상의 고열이 일어나면서, 기침, 인후통(목이 아픔),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5. 예방법

 

첫째, 손을 자주 씻는다.

 

둘째, 흡연과 음주를 자제한다.

 

 

셋째, 영양이 풍부한 식사를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한다.
넷째, 유행지역의 방문 여행객은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와의 접촉은 피하고, 귀국시 의심증상 발생시에는 반드시 공·항만검역소에 신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