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MA관련 자료

홍수시 행동요령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06. 1. 11. 11:25

#코로나 19시대에 #가족건강을 지켜주는 #가이드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바로가기 : www.bookk.co.kr/book/view/87261

 

홍수시 행동요령

 

□ 홍수전

○ 건전지로 사용가능한 라디오로 지역방송을 청취하고 비상시 행동요령을 따른다.

○ 만약 대피하기전에 물이 2층이나 다락방, 지붕까지 차오른다면 물에 젖지않은 옷과 들을수 있는 라디오를 가지고 안전한 장소로 수영하여 이동하려하지 말고 구조대원들이 구조하러 올 때까지 기다린다.

 

□ 홍수관련 각종 보험에 가입하라.

○ 당신의 가정과 집을 홍수로부터 보호하려면 홍수관련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각종 보험에 가입하라.

○ 각종 보험의 발효개시일 들을 고려하여 사전에 가입하라.

 

□ 만약 시간이 허락하면 홍수나기전 다음사항들을 실천하라.

○ 대피해야 할 때 전기와 가스를 차단한다.

○ 각종서류들이나 모피류 보석류들 그리고 담료등을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옮긴다.

○ 먼저 목용통이나. 싱크대, 플라스틱병등에 깨끗하게 한다음 깨끗한 물을 받아 둔다.

○ 외부에 있는 물건들 중 내부로 옮길 수 있는 것은 내부로 옮기고 외부에 두어야 되는 물건들은 단단하게 묶어 둔다.

 

□ 홍수후의 해야할 일

○ 만약 집이나 물건들이 홍수의 피해를 입었다면 각종 보험이나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도록 당당자에게 연락을 하여 보상을 받을 준비를 한다.

○ 집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건물 구조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붕괴될 위험이 있으면 절대로 집안으로 들어가서는 아니 된다.

○ 집안의 가스에 대한 안전점검이 끝나기 전에는 담배를 피운다든가 가스렌지에 불을 붙인다든가 하는일은 위험하며 대신 손전등으로 집안내의 상황을 살핀다.

○ 누전등의 위험 때문에 전기에관한 안전전검이 끝나기 전까지 전기사용을 금한다.

○ 홍수를 길이나. 농장, 공장등에서 오물이나 화확약품들을 운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집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좋다. 또한 물에 젖은 음식물 약 등도 버리는 것이 좋다.

○ 수돗물이 안전하게 공급될때까지 물이나 음식물은 사용하기 전에 5분정도 충분히 끓여서 사용한다.

○ 홍수가 지나간 뒤에 이지역을 다닐 때에는 바닥이 미끄럽기 때문에 못이나 유리들에 의해 부상을 당할 수 있어 조심하여야 한다.

○ 홍수 후에는 재차 홍수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해 건축규정에 따라 가옥을 수리 및 재건축하여야 하며, 특히 홍수에 대비한 공법을 도입하여 추후의 홍수로부터의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중요한 것중 하나는 홍수가 있기전에 홍수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각종 보험들에 가입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가족 재해대비 계획

 

재해는 경고없이 빨리 닥친다. 당신이 이웃이나 우리가족을 대피하게 할 수 있다. 당신이 할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은 물이나 가스나 전기, 전화같은 것을 단전 시키는 것이다. 재해담당관청이나 담당자들은 재해가 발생한 후에 활동이 가능하며 더군다나 재해발생후 바로 활동하는 것은 재해의 범위가 클 경우 어렵다.

 

가족들은 한 팀으로 재해를 극복하기위해 노력하고 대처할 수 있다. 다음의 가족의 재해대비계획은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나와 있다.

 

어디에서 언제 재해가 닥칠지? 우리들의 아이들이 학교에서 차에서, 우리들이 일할 때 재해를 겪는다면, 어떻게 서로에게 연락을 하고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당신의 아이들이 안전한지 당신은 알수 있겠느냐?

 

□ 안전을 위해 준비를 하자

○ 당신에게 무엇이 일어날지 찾아보자

  -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재해가 무엇이며 각각의 대처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 각종의 재해에 대한 경보의 종류에 대해 배우고 이러한 경보를 들었을 때 이것들이 어떤 소리이며 이때 무엇을 해야하는지 배우자.

  - 재해시에 대피소에 갈수 없는 애완동물들에대해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자.

  - 재해시 어린이 장애인 그리고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찾아보자

  - 다음으로 당신들이 하루동안 보내는 시간동안 있는 당신이 일하는 곳, 아이들이 있는 곳에서의 재해대비계획을 찾아보자.

 

○ 재해대비계획을 창출해 보자

당신들가족들과 왜 재해대비계획을 세워야 하는지에 관해 토의를 하라. 화재와 심한 더위 그리고 지진들에 대해 아이들에게 설명을 해주라. 계획에는 팀으로써 책임과 업무를 나누어 두자.

  - 빈번히 발생하는 재해에 관해 토의하고 각각의 재해에대해 무엇을 해야할지 설명을 하라.

  - 재해시 재해대피장소 두곳을 정하라

   ․ 화재가 갑자기 발생했다고 가정하고 집밖으로 나간다.

   ․ 다시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상황에서 당신은 이웃집에서 가족모두가 알아야 하는 곳의 전화번호와 주소를 알아야 한다.

  - 재해후에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외에 다른 지역에 사는 친구에게 연락을하고 다른 가족구성원들은 이친구에게 전화를하여 우리가족이 어디에 있는지 물어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의 친구의 전화번호를 가족모두가 알아야 한다.

  - 대피때 무엇을 해야하며 애완동물의 재해대비계획을 수립하라.

 

○ 완전한 점검사항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전화기에 소방서, 경찰서, 엠뷸런스 등의 전화번호를 붙여 놓는다.

  - 아이들에게 가까운 병원의 전화번호나 119 등 환자후송하는 곳의 전화번호를 알려준다.

  - 전기, 수도, 가스들의 차단 스위치를 언제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어야 한다.

  - 만약 각종 재해대비 보험이 있다면 사전에 각종 사항들에 대해 확인하라.

  - 가족들에게 소화기사용법과 어디에 있는지 알려 주어라.

  - 가정의 위험한 요소들을 알려주어라.

  - 비상물품에 관심을 가지고 재해시에 필요한 물건들을 모아두어라.

  - 재해시 대피로 2곳을 정하고 방으로부터 나갈수 있는 방법 두가지를 준비하라.

  - 각각의 재해시 집에서 안전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두라

 

○ 실습하고 재해대비계획을 유지하라.

  - 아이들에게 6개월단위로 아이들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잊지않게 재미있게 물어보라.

  - 화재나 각종 재해에 대해 반복연습을 하라.

  - 비상 식수는 매 3개월마다 교체하여 비축하고 비상식량은 6개월마다 교체하여 비축한다.

  - 소화기는 수시로 확인하고 필요시 재충전하여 비치한다.

  - 연기감지장치에 대해서는 1개월에 한번씩 테스트를 하고 건전지는 1년에 1회이상 교체한다.

 

□ 비상물품들

적어도 3일정도로 사용할 수 있는 비상물품들을 준비하고 당신이 생각하기에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것을 재해대비 모아 두어라. 이런 물품들은 단단하고 나르기 쉽게 등산용 가방이나 캠핑용 가방, 기타 단단한 박스 등에 준비 해 두라.

 

포함되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 3일 정도 먹을 수 있는 물이나 끓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음식

○ 한번정보 갈아 입을 수 있는 옷, 신발과 개인마다 담요나 침낭

○ 응급치료에 필요한 약품과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이 포함된 구급약품

○ 손전등, 라디오와 예비 건전지

○ 여분의 자동차 열쇠, 신용카드, 여권

○ 위생용품

○ 유아나, 노인, 장애인들을 위한 특별한 물품

○ 여분의 안경

○ 주요한 문서들은 방수팩등에 보관해 두고, 필요할 경우 차량에 미리 보관해 두라.

 

□ 유용한 것들

전기 및 수도 가스 차단기 위치를 알고 있어야 하고, 어떻게 언제 이것들을 단전시킬것인지 배워야 한다. 그리고 이들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가족들에게 알려주고 필요할 경우 필요한 연장들을 이들 차단기 가까이에 두어라.

 

이런것들을 차단할 경우 자체적으로 손상되었거나 차단할 경우라고 교육을 받았을 때 차단하고 특히 가스를 차단했을 때는 복수시 전문기관 및 전문가에 의뢰하여 복구해야 한다.

 

□ 이웃끼리 돕자.

 

재해시 생활용품과 재산들을 이웃과 함께 보호할 수 있다. 재해 후에 도움이 있기전에 이웃끼리 서로 어떻게 도와야 될것인지에 관해 계획을 세우고 정보공유를 하라. 만약 당신이 가족모임이나 기타 단체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 새로운 활동으로 재해에 대한 준비에 대해 알려주어라. 그리고 이웃중에 전기 등 전문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알아야 하고 어린아이와 어르신, 장애인등을 위해 어떻게 도와줄수 있는지 고려해야하며, 집에 어른이 없는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계획들을 세워야 한다.

□ 가정의 위험한 요소들을 위한 준비

재해동안에 평상시데 당신의 집에 있는 물건들은 부상을 당하게 하거나 해를 일어킬 수 있다. 어떤 것도 이동이 가능하고 떨어지고, 부서지거나 화재를 일어킬수 있는 것은 가정의 위험한 요소다. 예를들면 떠거운 물 히터나 책선반은 떨어질 수 있다. 일년에 한번씩은 꼭 세부적으로 점검하고 잠재적인 위험요소들을 고정시켜라.

 

□ 대피

 

만약 대피해야 한다고하면 즉시 대피해야 한다.

○ 휴대용 라디오로 재해에 관한 정보를 듣고 재해담당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라.

○ 보호받을 수 있는 옷과 단단한 신을 신어라.

○ 가정의 비상용품을 휴대하라.

○ 집에 잠금장치를 하라.

○ 재해담당공무원이 안내하는 길을 통해 대피를 하고 그 외의 길은 위험하기 때문에 삼간다.

만약 시간이 많이 있다고 판단이 되면 다음과 같이 하라.

○ 재해시 행동요령데로 물, 가스, 전기를 차단한다.

○ 당신이 언제 집에서 대피장소로 가는지 어디로 가는지 매모를하여 연락을 하든지 그 내용을 집에 붙여 두어라.

○ 애완동물들을 위해 필요한 조치르 해 두어라.

 

만약 재해가 났을 경우

침착하고 인내를 가지고 계획한데로 행동하라.

 

상처들을 점검하라.

응급약품을 사용하고 중상자가 있을 경우 응급약품을 활용하라.

 

당신의 라디오로 재해관련 뉴스들이나 재해담당자의 지시를 듣는다.

 

재해시, 만약 누군가 보호용 의복과 튼튼한 신을 착용하라고 한다면 그렇게 하라.

 

당신집의 피해를 점검하라.

 

○ 만약 당신의 집이 피해를 입었다면 성냥이나 전기를 이용해 확인하지말고 손전등을 이용해 확인하라.

○ 화재와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요소들과 가족구성원의 위험요소들을 점검하라.

○ 가스렌지 및 가스연결 호스에 냄새를 맡아보고 가스냄새가 나거나 투출우려가 있으면 창문을 열고 신속히 장소를 이탈한다.

○ 다른 전기나 수도같은 것에 파손이 있으면 각종 차단기를 차단한다.

○ 업질러진 약품이나. 표백제, 가솔린 그리고 가연성 물질은 신속히 깨끗하게 치워야 한다.

○ 식수공급이 중단되었을 경우 필요한 경우 준비한 식수를 공급해야한다.

○ 전선줄이 길게 늘어져 있거나 끊어져 있는 곳에서는 멀리 떠어져 있어야 한다.

 

 

지진시 행동요령

 

□ 지진전 행동요령

지진의 위협이 있을 경우

○ 당신의 집중에 안전한 곳을 선택해 두어라. : 안전한 장소는 창문이나 책장들로부터 떨어져있는 단단한 테이블이나 책상, 인테리어한 벽 아래가 될 수 있으며, 사람에게 넘어지지 않을 것 같은 가구아래가 가능하다. 지진시에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는 거리가 작으면 작을수록 보다 덜 부상을 당할 것이며, 부상당한 통계를보면 지진동안 3미터내에 이동중에 부상을 당한다. 또한 당신이 자주 생활하고 있는 사무실이나 학교, 빌딩등에서 안전한 장소를 선택해 두어라.

 

○ 각각의 경우에 피하고 덥고, 잡는 연습을 하라. : 당신의 머리로 떨어지는 물건들을 경계하기위해서 항사 주의를 하면서 견고한 테이블이나 책상 아래로 들어가서 책상다리를 잡는다. 지진이나 다른 재해가 발생했을 때, 많은사람들이 주저하고 그들이 무엇을 해야할지 기억하려고할 때 이러한 행동들을 연습하면 자동적으로 나올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빨리 그리고 반사적으로 대응하면 부상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할 수 있다.

 

○ 들어가고 보호하고, 책상등의 다리를 잡고하는 것을 최소한 1년에 2회를 연습하라. : 자주 연습을 하면 안전한 행동을 보완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지진이 멈출때까지 안전한 장소에서 머무르고 지진이 멈추었을 때는 자신에게 상처가 있는지 확인한다. : 처음에 당신의 자신이 상처를 입지 않았을 경우 당신은 다른사람들을 도울수 있을 것이며, 그때 당신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확인하라. 땅에 떨어져있거나 부서진 물건, 위험요소들을 확인하면서 조심하게 움직인다. 그리고 일명 지진후유증이라고 불리어지는 전통적인 지진들을 대비하라.

 

○ 화재에 관해 주의를 하라. : 지진과 가장연관성이 있어 추가로 발발가능한 것이 화재이며, 절단된 가스파이프, 손상된 전기선이나 전기제품, 지진시 불을 이용하고 있던 것에 의해 화재가 발생한다.

 

○ 만약 지진이 발생한 뒤에 빌딩에서 아래로 이동을 하려고 한다면 엘리베이트 보다는 계단을 사용하라. : 지진은 화재와 화재발생시 스프링클러의 작동을 정지시킬수 있다. 당신은 어디가 지진으로 피해를 가장 많이 받았는지 알수가 없을 것이다. 미리주의하는 것으로서 계단을 사용하라.

 

○ 만약 외부에 있을 때 지진이 방생하면 건물들이나, 나무들, 가로등, 전선줄등이 있는 곳을 피해 웅크리고 머리를 손 등으로 덮고 있어야 한다.  : 많은 부상들이 건물에서부터 3M범위내에서 발생하며 벽돌이나, 지붕 그리고 다른종류의 물건들이 부상당하는 사람들 주변에 떨어질 수 있다. 또한 나뭇들이나 가로등, 전선등도 또한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큰 피해나 부상자들을 발생 시킬 수 있다.

 

○ 손님들이나 보모, 그리고 간병하는 사람들에게 여러분들의 재해대비계획을 알려주어라. : 당신의 집에 있는 모든사람들이 지진이 났을 경우 무었을 해야하는지 알아야 하며, 지진이 났을 때 당신이 집에 없더라도 집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한다.

 

○ 훈련을 해야 한다. : 최근의 구급약 준비와 사용하는 방법, 소화기에 관한 정보와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하며, 훈련은 지진발생시 당신이 언제 무엇을 해야할 것인지에 과해 차분하게 대응 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 지진에 관해 가족들과 토의를 하라. : 가족모두가 같이 있지 않을 경우 가족구성원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아야 하며, 지진으로 인해 두려움과 공포심을 줄이고 가족 모두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토의를 해야 한다.

 

○ 만약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담당자와 사전에 지진 때문에 피해가 발생 했을 때 보상받는 것 등에 관해 물어 보아야 한다.

 

□ 우리들의 재산을 보호하려면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하여야 한다.

 

○ 책장, 캐비닛과 지진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는 큰 가구들을 대못 등으로 단단하게 고정을 시켜야 하며, 무겁거나 높이 있는 물건들을 움직이지 않도록 보강하거나 고정시켜야 한다. : 지진동안에 이러한 물건들은 떨어질져 손해를 끼치거나 부상을 당하게 할 수 있다. 

 

○ 떨어질 수 있는 텔레비전, 책들, 컴퓨터를 떨어지지 않게 안전대책을 강구하라.

○ 캐비닛은 튼튼한 자물쇠로 고정시켜야 한다. : 지진이날 경우에는 캐비닛 속의 책들이 움직일 수 있다. 그리고 튼튼한 자물쇠는 지진이 날 경우 캐비닛 내부의 내용물들이 밖으로 나오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 무겁거나 큰 물건들과 유리로 만들어진 물건들 및 장식대는 낮은 것으로 옮겨 놓는 것이 좋다.

○ 깨지기쉬운 병이나 컵, 유리장식대, 닫혀진 캐비닛등은 자물쇠로 고정을하고 안전하게 보관해두어야 한다.

○ 제초제, 살충제, 가연성 물건들은 장금장치가 있는 캐비닛에 담아 바닥에 잘보관한다. : 화확물질 같은 물건은 낮은 곳에 있으나, 고정되어 있으면 덜 위험하다.

○ 무거운 물건들 중 그림이나 거울들은 침대나, 소파 등 사람들이 자주있는 위치에서 이격되어 보관해야 한다.

○ 천장에 붙어 있는 전등은 단단하게 고정해야 한다. : 지진이 있는 동안 천장에 있는 것들은 대부분 떨어져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해를 입힌다.

○ 라디에이타 같은 것은 시멘트 못 등으로 단단하게 고정한다. : 지진이 일어난 다음 물은 중요한 공급원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물이 누수되거나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 가스공급선이나 가스와 관련된 부분을 단단하게 고정시킨다. : 지진이 발생한후에 가스에의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 구부려져있는 가스관이나 수도관을 유동이 없이 단단하게 고정한다.

○ 당신이 살고있는 가옥의천정이나 건물에 이상이 있는 지 점검하고 조금이라도 의심이 있으면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아야 한다. : 지진은 건물의 갈라진틈을 더욱크게 하고 건물을 더욱 약하게 만든다.

○ 건물의 안전을 위해 기초가 튼튼한지 점검하여야 한다. : 건물의 기초가 튼튼하면 지진시에 보다 덜 피해를 입는다. 기초가 단단하지 않은 건물은 기울어지거나 사람이 살수 없을 정도로 파괴된다.

○ 특별한 기술이 소요되는 것들을 가지고 있으면 이들에 대해 다시한번 지진에 대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 소파, 앞, 뒤쪽의 배란다, 미닫이 유리 문, 브라인드, 차고등 외부에표출될 수 있는 것 들은 보수하거나 견고히 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런 것들에 관해 지진에 대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필요시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지진에 대한 준비를 하여야 한다.

 

□ 방송과 연락체계 교육

○ 빌딩들은 지진에 대비하여 건축되어져야 한다.

○ 공공의 지진과 관련되어 활동하고 있는 단체나 지진과 관련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단체의 전화번호 등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지역신문에 가옥의 피해규모를 알리고 어떻게 가옥들을 수리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연제식으로 안내하여야 한다.

○ 지역의 지진을 대비하는 기관과 함께 지진시에 손상을 입을 수 있는 것에 관해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준비를 하여야 한다.

○ 지진으로 피해를 볼수 있는 부분들에 관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 가스나, 전기, 상수도와 관련된 기관들에 언제 단전 및 단수가 될 수 있는지 문의를 한다.

 

□ 지진 발생 중

○ 몸을 움츠리고 머리를 보호하며, 움직이지 않도록 무엇인가 꼭 잡는다. : 지진이 발생했을 때 최단거리에 있는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 물건들이 떨어질수 있기 때문에 건물 외부로 이동을 하려고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많은 참사들은 사람들이 건물 밖으로 나가려고 할 때 떨어지는 건물잔해들 때문에 죽음을 동반하기도 한다.

○ 만약 당신이 밖에 있다면 건물들, 나무들, 가로등, 전기선과 거리가 멀리 있는 곳을 선정한다. 그리고 엎드려 지진이 멈출 때 까지 있는다.

○ 당신이 만약 자동차 안에 있을 경우 지진이 멈출 때까지 넓은 지역에서 안전벨트를 단단하게 하고 머물러 있어라. : 나무들, 전선들, 간판들, 교통신호간판들, 그리고 높은 곳에 있는 것들은 지진동안에 떨어 질 수 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멈추어 있는 것은 당신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자가용 안에 있는 것은 건물들로부터 떨어지거나 날아다니는 것들로부터 당신을 보호해 줄 것이다. 일단 지진이 멈추어도 주의는 계속 기울여야 한다. 지진으로 인해 피해를 받을 수 있는 다리나 기울어진 건물들은 피하라.

○ 건물안에 있으면 지진이 멈출때까지는 내부에 있고 지진이 멈추면 외부로 나가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신하라. 지진이 멈추었을 때 만약 당신이 외부에 있다면 떨어지는 건물잔해들을 피할 수 있었던 건물에서부터 멀리 피한다.

○ 창문으로부터 멀리 피해 있어라. : 창문의 유리들은 떨어져 산산히 부서질수 있으며 이때 조금 떨어져 있는 곳에 있는 사람에게도 상처를 줄수 있다.

○ 높은 건물에서는 지진동안에 화재경보기나 스프링클러가 작동 될 수 있다. : 지진들은 종종 화재가 없는 경우에도 화재경보기나 스프링를 작동 시킨다. 이것을 점검하고 화재의 정도를 확인한 뒤 계단을 이용하여 한다.

○ 만약 당신이 연안에 있을 경우에는 높은 곳으로 이동하라. : 지진에의해 해일이 발생할 수 있다.

○ 만약 당신이 산악지역에 있거나 경사지나, 낭떠러지에 있을 경우 떨어지는 바위들을 조심하고 다른 떨어질수 있는 것들을 조심하라.

 

■ 지진발생 후

○ 당신 스스로 상처들을 확인하라. : 사람들은 가끔 자신의 부상은 돌보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상처를 확이하려 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당신이 상처가 없거나 바로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면 다른 사람들을 돌볼수 있다.

○ 당신의 긴바지와 긴소매를 가진 셔츠, 튼튼한 신발, 목장갑 등은 위험 요소들을 줄일 수 있다. : 이것들은 당신을 부서진 건물잔해 등으로부터 당신을 보호 할 수 있다.

○ 당신자신을 먼저 점검 후 부상자나 건물 더미에 까려 있는 사람들을 도와라. : 만약 당신이 이런 지역에 있다면 구조대에 전화를 하고 가능하면 여분의 구호물자들을 공급하라. 중상자가 있을 경우 이동시키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에 있지않으면 이동시키려고 하지마라.

○ 화재들을 점검하고 화재피해를 줄여야 한다. : 작은 불씨는 가능한 재료들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제거하고 화재는 지진후 발생하여 많은 피해를 준다.

○ 만약 가스 새는 냄새가 나거나 가스 새는 소리가 나지 않을 경우 가스의 주 밸브는 그대로 두어라. : 전문가들이 가스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몇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도 있다. 비전문가가 가스와 관련된 부분들을 만질 경우 폭발의 위험도 있도 많은 부상자나 사망자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 엎질러진 약품들이나, 표백제들, 가솔린이나 가연성 물질이나 액체들은 즉시 또는 조심스럽게 청소를 한다. : 화확약품 때문에 발생할수 있는 위험들은 피하라.

○ 잠겨져 있는 문들이나, 캐비넷들은 조심스럽게 개봉을 한다. : 내용물들은 지진이 발생했을 때 흐트러졌을 수도 있고 떨어지거나 더욱 심각한 피해를 입히거나 부상자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 당신의 가옥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안전하지 못하다고 판단이 될 경우 신속히 집 외부로 나가라. : 여진은 튼튼하지 않은 건물들 때문에 더욱 피해가 클 수 있다. 만약 당신가족이 피해를 입었다면 여진이 발생하기전에 가옥 밖으로 나와라.

○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도와주라. : 어르신들이나 장애인들은 추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이들을 도와 줄수 있는 사람들이나 가족이 많은 사람들은 비상사태에서 이들을 도와 줄수 있다.

○ 최근 뉴스나 재해관련 긴급 명령을 들을 수 있기위해 들고다닐 수 있는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준비하고 들어라. : 전류공급 중단은 당신이 정보를 들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을 막을 수 있으며, 지역방송이나 지역 재해담당 공무원들은 당신이 처해있는 특별한 상황에 있어 가장 안전한 정보를 제공한다.

○ 여진들을 조심하라. : 여진이 있을 경우 지진이 있을때의 행동과 같이 엎드리고, 머리를 보호하고, 잡을 것을 잡아라. 지진뒤의 여진은 몇분, 몇일, 몇주, 그리고 몇 달이 소요될 수도 있다.

○ 떨어진 전선, 손상된 가스라인 들을 조심하라. 그리고 피해지역 밖에 있어라. : 지진 때문에 발생한 피해들은 가끔 보는 것을 어렵게하거나, 당신은 쉽게 상처를 입을 수 있다.

○ 피해를 입은 건물들로부터 떠어져 머물러라. : 만약 당신이 집밖에 있다면, 재해담당자가 안전하다고 할 때 집으로 돌아오라. 피해를 입은 건물들은 여진으로 인해 다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 당신의 집을 점검할 때 랜턴을 사용하라.

○ 틈이 발생한 곳은 조심스럽게 점검하라. : 안전사고는 화재를 일으키거나 여진동안에 떨어진 잔해들로부터 상처를 입을 수 있다. 갈라진 틈은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도 화재를 일으킬 여지가 있다.

○ 지진후 증거를 남기기 위해 피해상황이나 가옥의 상태나 가옥내부를 사진으로 촬영하여 남겨 두어라.

○ 건물 내부에서의 흡연은 금하라.

○ 건물로 덜어갈 때는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라. : 건물의 피해는 피해가 없다고 생각하더라도 어디에서든지 일어날 수 있다. 그리고 한발자국 한발자국 조심하라.

   - 건물이 무너지지지 않다는 것에 대해 확신을 가질수 있도록 벽들, 바닥들, 문들, 계단들, 창문들을 점검하라.

   - 가스누수를 점검하라. : 만약 당신이 가스 냄새나 새는 소리가 나면 창문을 열고 빨리 건물에서 빠져나와야 하고 가능하면 외부의 매인 가스 밸브를 잠그고 이웃집에서 가스담당회사에 연락을 한다. 만약 당신이 가스를 차단하였다면 그것은 개인적으로 원상태로 되돌릴 수 있을 것이다.

   - 전기체계의 피해를 점검하라. : 만약 당신이 전선에 불꽃이 튀거나 벗겨진 전선줄을 보거나, 절연재가 타는 냄새가 나면 전기 차단기를 차단한다. 만약 당신이 절연박스가 물에 잠겨져 있는 곳에 들어가야만 한다면 전기담당자에게 먼저 전화해서 조언을 들어라.

   - 상, 하수도를 점검하라. : 만약 하수도관인 파손되었거나,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다면 배관공을 불러 수리를 하라. 상수도관이 피해를 입었다면 상수도담당기관에 연락을 하고 식수로 사용을 하지 않고 식수는 상수도관이 피해를 입지 않은 곳에서나 얼음을 녹여 식수로 사용을 하라.

   - 떨어질 수 있는 흙으로 만든 담이나 기둥, 돌담, 천장들을 점검한다.

○ 전화기는 생명에 위협을 느낄때나 사용을 한다. : 전화는 재해상황에 자주 과부하가 걸린다. 재해상황에는 전화가 적어야만 위급한 통화가 가능하다.

○ 개들이나 울타리 안에 있는 동물들은 가까이에서 지켜야 한다. : 애완동물들의 행동들은 지진후에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보통 고양이와 개들은 공격적이거나, 방어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산사태(landslides)

산사태는 미국에 있어서 각 주에서 공통적으로 심한 지질적인 위협이다. 산사태는 일년에 전국적으로 20억 정도의 피해와 25명에서 50명까지의 사상자를 발생시킨다. 전 세계적으로 1년에 산사태는 피해의 수십억원대의 피해와 수천명의 인명피해를 야기 시킨다. 각자가 산사태의 위험요소들로부터 그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잠재적인 위험요소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고, 그것들을 줄이기 위해 단계적으로 노력을 해야 하고, 준비 계회을 실천하여야 한다.

 

다른 많은 재해들은 빨리 진행되며, 삶의 공간을 갑자기, 그리고 우연히 삶의 공간을 빼앗아 가는 곳 어디에서나 약간의 산사태들은 스스히 진행되고, 점차적으로 피해를 입힌다. 중력은 산사태를 유발시키는 힘이다. 중역의 힘이 산사태를 포함한 많은 지구의 구성요소들의 활동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면 주기적으로 결빙되고 눈이 녹는 부분, 지진, 화산폭발 등이 여기에 속한다.

산사태는 전형적으로 폭우나 눈이 녹는 기간에 발생하며, 홍수로 동반되는 나쁜 상황을 악화시킨다. 숲이나 나무들이 타는 화재지역에서, 얕은 침전물의 시작되는 부분은 산사태를 일으킬수 있다.

 

산사태의 형태들 중에는 암석들의 흘러내림, 그리고 때때로 토사의 흘러내림, 토사의 이동, 눈사태를 동반한 낙석 등이 있다. 이러한 흐름들은 일반적으로 폭우나 폭설이 녹는 기간에 동안에 일반적으로 발생한다. 이것들은 일반적으로 약 10마일 속도로 빠를 때는 35마일 속도로 발생할 수도 있고, 눈이 빠르게 움직이며, 눈등이 녹아서 산사태등이 발생하는 곳은 언덕 등의 끝 부분이며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산사태시에 포함되어있는 파편잔해들은 고 끝임없는 파편들은 물이 포함도어 있는 진흙에서부터 진흙 위주되어 있는 것들과 그리고 벽들이나 나무들 차들과 같은 것들을 옮길 수 있는 바위위주의 진흙으로 광범위하게 흐른다. 많은 종류의 물건들로부터 흐르는 잔해들은 강바닥에서 추가 될 수 있고, 그것들의 파괴력은 매우 크게 증가될 수 있다. 각종 구성물질들은 지속적으로 언덕아래로 흐르고, 강 등을 통하고 물과 모래, 진흙, 각종 장애물들, 나무들 그리고 다른 물질들이 더하여져 크진다. 이들의 흐름들이 강 등에 다다르면 각종 물질들이 넓은 지역으로 퍼지고, 때때로 추가된 지역에 있어 피해가 확대될 수 있는 퇴적물들이 증가한다.

 

가장 파괴력이 있는 물질 흐름의 형태는 화산폭발들이다. 미국에 있어서 가장 극적인 예는 1980년대에 워싱턴에 있는 헬렌산의 화산폭발의 결과로 나타난 그대한 물질들의 흐름이다. 미국의 켈리포니아, 오레건, 워싱턴에 걸쳐 있는 캐스캐이드산에 있는 많은 화산들의 중심에 가까이 있는 지역은 미래의 화산폭발이 발생하는 동안에 같은 형태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야외의 대형화재는 또한 산사태 등의 활동을 유발시킬 수 있다. 1994년 7월 대형화재가 그랜드우드 스프링과 콜로라도의 서쪽에 있는 스톰 킹 산에서 발생했으며, 경사지에 있는 목초들은 완전히 벌거숭이가 되었다. 스톰 킹 산에 9월에 폭우로 인해 큰 산사태가 났고 7개주에 장애를 발생했고, 콜로라도에 있는 탬에 위협을 주었다.

산사태나 이와 유사한 재해들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발생했던 것들에 대해 지방 공무원들이나, 지역의 지질조사실, 환경관련부서, 대학의 지질학과 등에 의뢰하여 배워야 한다.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는 지역들은 전에 산사태가 났던 지역이거나, 급경사가 있는 지역이거나, 강의 지류가 있는 지역이거나, 여과장치가 필요한 변화의 가능성이 있는 언덕의 경사면등이 포함된다.

 

전형적으로 산사태의 안전한 지역들은 지난 기간동안 산사태가 없었던 지역이거나, 평지이며 갑작스런 지각의 변동이 없는 지역이거나, 산의 정상이 있는 부분이거나 봉우리들이 있는 지역, 경사지들의 반대쪽에 있는 지역들이다.

산사태가 발생하기 전에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배워야 한다. 당신의 주택주변의 비탈진 곳들과 물이 넘칠수 있는데 대한 방호벽이 없는 곳, 흙으로 만든 방호벽으로 물이 증가할 때의 폭우시의 하수구상태들을 확인한다. 작은 산사태나 토사들의 흘러내림이나 점진적으로 기울어진 나무들과 같은 것같이 거주지 주변의 산중턱의 토양의 움직임 등을 확인해야 한다.

 

 

토사의 흐름들

토사의 흐름들(물질들의 흐름들)은 강에 바위, 흙, 그리고 다른 물질등이 물과 함께 섞이어 있는 것이다. 토사의 흐름은 많은 양의 물들이 한곳으로 모일때 발생하며, 쇄도하는 속도에 어떠한 경고없이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들 혼합물들은 발원지에서부터 멀리까지 다다를 수 있으며, 나무들이나 차 그리고 다른 물질들이 토사의 흐름에 놓여져 있을 때는 이런 것들을 움직 일 수 있을 정도의 크기로 크질 수도 있다.

 

우리들이 해야 할일

산사태가 나기전에 해야 할일

가족의 대피계획을 발전시킨다.

 

산사태 동안에 해야 할일

○ 주의하면서 깨어 있어라 : 많은 산사태들은 사람들이 자고 있을 때 일어난다. 기상청의 일기예보를 휴대용 라디오 등을 이용하여 귀를 기울이고 경청하여야한다. 특히 오랜 장마기간 또는 습한 날씨 뒤의 오는 폭우는 위험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만약 당신이 산사태가 날 수 있는 지역에 있다면 안전한 장소로 이동할 준비를 하여야 한다. 산사태는 폭풍우에 특히 위험하다. 만약 당신이 집에 남아 있는 다면, 가능하다면 안전한 곳으로 이동을 하라. 산사태가 발생하여 진행할 수 있는 방향 밖에 머물러 있으면 안전하다.

○ 나무가 부러지는 소리나, 장벽이 부서지는 소리 등이 발생하는지 귀를 기울이고 이들 소리들은 산사태의 징후가 될 수도 있다.

○ 만약 당신이 강의 지류나 강 근처에 있다면 물의 양이 증가하거나 줄어들거나 하는 것을 주의하고, 맑은 물에 흙탕물이 섞이게 되면 주의를 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사류의 산사태의 조짐일 수도 있기 때문에 신속히 그 자리를 피해야 한다. 미루지 말고 당신의 물건들 보다 당신 스스로 신속히 대피해야 한다.

○ 특히 운전할 때 주의를 해야한다. 길 주변에 있는 제방은 특별히 산사태가 날수 있다. 도로의 포장상태, 진흙이나 떨어져있는 돌이나 기타 산사태가 날 수 있는 지후가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산사태가 발생하기 직전에 해야 할 일

○ 소방서, 경찰서 그리고 지역의 재해담당 공무원과 연락을 한다. 지방공무원들은 잠재적인 위험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사람이다.

○ 여향을 받을 수 있는 이웃에게 정보를 알려 주어라. 당신의 이웃은 잠재적인 위험을 알지 못 할 수도 있다. 잠재적인 위험을 이웃들에게 알려주는 것은 그들의 목숨을 구할 수도 있다. 대피하는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 대피하라. 산사태 등에 있어서 가장 안전한 보호는 산사태 등의 수로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 대중전달매체와 공동체 교육 사고들

○ 산사태의 위험에 놓여 있는 지역에 있어서는 산사태 등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신문에 게재한다. 지역의 재해담당관서와 재해관련된 단체 및 병원들의 전화번호가 포함된 정보들을 일관성있게 정리를 하여야 한다.

○ 어떤 도시가 그리고 어떤 군이 산사태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고 있는지 보도를 한다. 지역의 토지사용지역법과 관련된 지역 공무원과 인터뷰를 한다.

○ 지역홍수보험제도와 관련하여 지역의 담당공무원과 보험담당자와 인터뷰를 한다. 만약 산사태가 지역홍수보험제도로부터 홍수보험정책들에 의해 가려져 있다면 찾아내고 이러한 제도들에 대해 더 많은 배우기 위해 당신의 지역의 재해담당관서에 접촉을 하라.

○ 만약 대피를 하라고 안내 방송이 내려지고 재해를 당할 소지가 있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정보를 알릴 준비를 하고 있다면 지역의 재해기관과 같이 안내를 한다.

○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산사태를 대비한 발전시키고 있는 토지의사용과 산사태가 날수 있는 지역에서 건축하려는 건물의 규제들의 노력이 있을 경우 지원하라.

 

□ 산사태 발생후의 행동요령

○ 산사태 지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산사태 지역은 추가로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지역일 수 있습니다.

○ 산사태 지역에 직접가지 않고 산사태 지역에 묻혀 있는 사람들이나 부상을 당한 사람들을 확인한다. 구조대원들에게 산사태 지역에 있는 피해 주민들의 위치를 알려주어라.

○ 주변에 어린이나 장애인 등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으면 도와주어라. 어린이들이나 장애인들은 추가로 많은 도움이 필요로 할 수 있다. 이들을 돌보는 사람들이나 가족이 많은 가정은 재해시 추가로 많은 도움이 필요로 할 수 있다.

○ 최근의 재해와 관련된 정보들을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통해 들을 수 있도록 한다.

○ 산사태 후의 홍수에 관련되어 자의를 기울여야한다. 홍수들은 때때로 산사태 후에 뒤따라 발생할 수 있으며, 이것들은 동시에 또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파손된 공익 시설들을 찾고, 담당관서에 연락을 하라. 보고된 잠재적인 위험들은 공익시설들을 가능한 빠른 속도로 파손을 시킬 수 있고, 더욱 심한 피해들을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다.

○ 건물들의 기초나 갈라진 틈, 피해가 발생한 지역의 주변들을 확인하라. 피해가 발생한 건물들이나, 갈라진 틈, 발생한 지역 등은 당신이 안전한 지역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토양의 소실로 인해 발생된 침식부분에 새로운 물길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산사태가 난 지역에는 가능한 빨리 나무 등을 심어 이런 것을 방지해야 한다.

○ 산사태의 위험에 대피하거나 산사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취합된 기술들을 설계하기위해 지질공학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라. 전문가는 추가의 위험요소 없이 산사태를 예방하거나 산사태의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당신에게 알려 줄 수 있다.

 

□ 화재 시 행동요령

 

집과 건물들의 화재

화재는 몇 분안에 건물들을 불길에 휩싸이게 한다. 호재의 기본적인 특성들을 이해하고, 적당한 대응방법을 배우는 것은 가옥이나 건물에 화재가 발생 했을 때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화재경보기들을 성치한다.

1개월에 한번씩 화재경비기들을 점검하고, 1년에 한번씩 건전지들을 교체한다. 화재시 대피방법들을 보완시키고 예행연습을 한다. 그리고 자족 구성원 모두가 화재시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 가정에서 각각 방마다 두곳 정도씩 대피로를 그려보고 가옥외부에 안전하게 가족들이 만날 수 있는 곳을 선정한다.

□ 주의 해야하는 가족들과도 함께 대피연습을 한다. 화재를 대비하여 각각의 침실에 벨을 설치해 놓거나, 렌튼을 비치해 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건물내부가 어두워진 상태에서 대피하는 훈련을 한다. 실재로 화재시에는 화재로 인해 앞을 볼수 없는 상황이 된다.

□ 대피할 때 땅에서 낮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연습한다.

□ 문을 열기 전에 문에서 뜨거운 느낌을 느낄 수 있다면, 다른 길을 택해서 대피하여야 한다.

□ 만약 옷에 불이 붙었을 경우에 불을 꺼는 방법을 배우고, 옷을 땅바닥에 벗는 방법 및 구르는 방법을 배운다.

 

비상시의 전화번호를 전화기 근처에 붙여 놓는다.

그러나 만약 당신의 집에 화재가 발생하면 당신의 집에서 비상시의 전화번호를 사용하려고 하지 말고 인근에 있는 이웃집이나 화재의 위험성이 없는 곳에서 전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철물점에서 접힐 수 있는 사다리를 구입하고, 사다리를 사용하는 방법을 훈련 하여야 한다.

가정에서 화재에 따른 소화기를 준비하고, 소화기에 따른 사용방법들을 교육시킨다.

밀패된 공간에 있는 곳이나 화재의 발생소지가 있는 곳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은 타기쉬운 것들은 피한다.

 

요리할 때 주의사항

요리할때는 요리하는 주변에 가방이나 박스들 등 불에 타기 쉬운 것들을 치우고 깨끗하게 한 뒤 요리를 한다. 만약 화재가 발생 했을 경우, 후라이팬의 두껑을 사용하거나 소화기를 사용한다. 주의할 점을 후라이팬을 옮길 경우, 화재를 확산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한다. 기름이 있는 상태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결코 물을 붓지 않는다.

전기선을 점검한다.

□ 만약 전선이 상했을 경우 대체한다.

□ 전선은 깔개 밑이나, 못 위에 또는 도로변에 있어서는 아니된다.

□ 저기의 코드나, 전선줄이 많이 있는 곳에 많은 물건들을 두지 말아야 한다.

□ 코드는 회부로 노출되는 전선줄이 없게 해야하며, 안전카바 등으로 보호해 두어야 한다.

□ 제품 매뉴얼이나 실험결과 같은 것과 같이 실험실에서 테스터에 의한 등급이 있는 것에 한해 주방용품들과 전기용품들을 구입한다.

 

화재발생시 가능한 빠리 현지를 이탈해야 한다.

대피할 때 계단을 이용한다.

대피하려고 할 때 가능한한 낮은 자세를 유지한다.

가능하면, 연기나 가스를 마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천으로 입을 막는다.

화재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피한 각각의 방의 방문을 잠군다.

 

만약 문이 잠궈진 상태에 있다면

□ 만약 연기가 뭍 밑바닥 주변으로 들어오거나, 떠거운 열기가 느껴지면 문을 닫고 구조를 기다린다. 

□ 구조를 기다릴 때에는 창문으로 대피하거나 창문을 이용하여 방내의 공기를 신선한 공기로 환기를 시킨다.

□ 만약 문의 밑과 위에 연기가 없거나 문에서 열기가 감지되지 않으면 천천히 문을 열어라.

□ 만약 방안에 너무 많은 연기가 들어올 경우, 문을 더욱더 단단하게 닫는다.

 

집 밖에서 화재관련 기관에 전화를 한다.

 

필요한 곳에 원조를 한다.

중상을 입었거나, 화상을 입었는 부상자는 즉시 응급실로 보내야 한다.

 

화재건물 밖에서 머무르고, 소방서에서 건물이 안전하다고 하면 건물 안으로 들어 온다.

 

화재난 건물을 점검하고, 전선이 안전한지 점검을 한다.

 

열이나 연기 등에 노출 되었던 음식들은 버린다.

 

보험회사와 연락을 한다.

보험과 관련하여 피해본 물건들이 증거로 채택되기 전까지는 피해본 물건들을 치우지 않는다. 화재와 관련하여 지출된 비용이 표시된 영수증을 보관하고 있는다.

 

위험이 있는 제품들

구부려지는 히터들, 나무를 사용하는 난로들 그리고 안전이 요구되는 화재주의지역이 위험이 있는 제품들이다.

구부려지기 쉬운 히터는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서 사용을 해야한다. 굴뚝이 있거나 나무를 사용하는 난로는 1년에 한번씩 청소는 하여야 한다. 개선된 히터들이나, 사용매뉴얼이 있는 히터를 구입한다.

 

연기경보기

연기감지기는 화재 시 인명피해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연기감지기는 비정상적인 연기나 눈에 보이지 않는 연소가스들이 공기중에 있는 것을 감지한다. 적어도 하나의 연기감지기는 각각의 구역마다 설치가 되어야 되어야 한다. 영기 감지기는 1개월에 한번씩 점검을 하여야 하며, 건전지는 1년에 한번씩 교체를 한다. 연기 감지기는 감지기 사용 매뉴얼이 있는 것이나, 검사 확인서가 있어야 한다.

 

가옥과 건물들의 불

비상시의 정보

1. 화재시에 죽음을 일으키는 것은 기절이다. 화재의 희생자는 거의 불에 의해 피해를 보지는 않는다. 화재는 화재발생지역에 있는 산소를 소모하고, 점차적으로 공간중에 있는 죽음의 탄소의 량이 증가한다. 탄소를 흡입하면 몇 초내에 의식을 잃고 죽음을 초래 한다.

2. 화재로부터 발생하는 열은 천을 녹이고, 숨을 쉬게 하는 폐의 활동을 정지 시킨다. 바닥의 평균 온도는 화시90도정도이며 열이 발생하나, 화재의 중앙부분은 화시 600도의 열이 발생한다.

3. 가정의 화재는 검고, 목이 막히는 연기가 신속하게 발생 될 때 불꽃과 함께 발생한다. 연기와 함께 불꽃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방화훈련에 참가하는 참가자는 참가자들의 눈을 가리고 화재가 발생한 건물을 빠저나오는 훈련을 하여야 한다.

사고로 인한 화재와 폭발은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화재참사는 인구조밀도에 영향을 받아 발생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인구들이 거주하고 있는 이러한 도시들은 또한 화재참사의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당신이 준비하고 있는 정보들은 당신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1. 가정이나 직장에서의 잠재하는 화재의 위험들을 어떻게 인지 할 수 있는 지 그 방법을 정기적으로 발간한다.

2. 지방의 소방관련 전문가에게 가정을 화재로부터 지킬 수 있는 안전한 방법에관해 인터뷰한 이야기들에 관해 게재를 한다.

3. 가정에서 화재훈련을 할 때의 잇점과 광범위한 대피로들의 필요성을 언급할 때 잇점들을 알려주고, 가정 밖의 만나는 장소를 알려준다.

4. 연기감지기의 건전지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우리들이 알아야 할일

□ 화재에 대한 대응기술의 개발과 공식적인 화재와 관련된 교육의 증가 때문에 특히 목숨을 구하는데 사용하고 있고 보유하고 있는 연기경보기의 유리한점과 관련된 교육 때문에 화재로인한 인명피해는 상당히 줄여져 왔다. 미국에서는 1983년부터 1990년까지 5.9%의 화재로인한 인명피해를 줄였다고 보도하고 있다.

□ 평균적으로 화재로 매년 5,500명의 미국인들이 사망을 하고, 3만명 이상이 부상을 당한다.

□ 미국에서는 40분마다 한명씩 사망하고 있으며 희생자들은 어린아이들이나 유아들이다.

□ 화재의 거의 25%가 어린아이들의 불장난에 의해서 발생하고 이들 화재에 의해 어린아이들이 희생된다. 대체적으로 천삼백명의 어린이들이 매년 화재로 희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