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

조류독감의 진실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07. 1. 16. 11:35

코로나 19시대에 가족 건강을 지켜주는 가이드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바로가기 : www.bookk.co.kr/book/view/87261

 

0. 조류독감이란 무엇인가?

조류독감 즉 "새 독감"은 일반적으로 조류에 의해서 감염되며, 돼지에 의해서 간혹 감염되기도 한다. 조류독감은 특별한 종에 의해서 전염이 되나, 특별한 경우로 다른 종별로 전염되기도 하였고, 인간에게도 전염되었다.

 

국가적으로 조류독감 감염은 두가지 유형으로 발생되어지고, 비활성 및 활성 독감으로 구별되어 진다. 

 

비활성 바이러스는 열이 나드라도 미열에 그치고,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활성 바이러스는 조류에 의해서 급속히 전염되고, 조류 내부 기관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며, 감염후 48시간 이내에 감염된 조류의 100%가 죽을 수 있다.

 

0. 어느 바이러스가 주로 질병을 일으키는가?

일반적으로 독감 바이러스는 A, B, C형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A, B형이 인체감염의 우려가 있으며, 그 중 A형만이 대유행을 초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사람에게 독감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형태로는, 일반적으로 3종류의 HA(H1, H2, H3)와 2종류의 NA(N1과 N2)가 보고되고 있고, 조류 독감의 감염은 주로 H5형이나 H7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이 중에서 H5N1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서, 우리가 알고 있는 가금류 조류독감 집단 발생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수형의 단지 바이러스는 질병의 높게 병원성 모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위하여 알려진다. 그러나, H5와 H7 특수형의 모든 바이러스는 아닙니다 높게 병원성 이고 모든 아닙니다 가금에 있는 가혹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것이다.

 

조류에 H5 또는 H7이 감염되어 증상이 미미할 경우에도 항상 조류독감이 발생할 가능성은 가지고 있다. 

 

0. 조류독감은 이동하는 조류들에 의해 감염되는가?

조류독감은 이동하는 조류들에 의해 전적으로 옮겨 지지는 않는다. 다른 요인들도 있다. 과거의 많은 이동 조류들은 조류독감 뿐만 아니라 많은 병원성의 바이러스들을 옮겨 놓았다. 주로 이동하면서 죽은 조류들을 통해서 전염되었다. 그리고 현재는 살아있는 새들도 직접적으로 조류독감을 전파시키고 있으며, 넓은 지역으로 전파되어지고 있다.

 

 

0. 현재 발생하고 있는 조류독감은 가금류에게는 무엇이 특별한가?

2003년 동남아시아에서 발생한 조류독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과거에는 이러한 피해가 없었다.

 

원인이 되는 조류독감은 이 지역에서 계속 발생되고 있다. 1억5천만 마리의 가금류들이 죽거나 피해를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류곡감은 인도네시아 일부지역, 베트남, 캄보디아 일부지역, 중국, 태국, 그리고 라오스에서 풍토병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이들 가금류들에 발생하는 조류독감은 수년간 이들지역에 영향을 미치리라 예상된다.

 

 

0. 가금류에 있어서 어느나라가 피해를 받고 있나?

2003년 12월 준순부터 2004년 2월까지 조류독감이 8개국(한국, 베튼남, 일본,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인도네시아, 중국)에서 발생하였다. 이들 대부분의 국가들은 과거에 이들 조류독감을 경험하지 못 했다.

 

2004년 8월 말레이지아는 가금류에 발생한 조류독감을 처음으로 발표하였고, 아시아 9개국도 영향을 받게 되었다. 러시아는 7월에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조류독감으로 조류들의 죽음은 말레이지아와 러시아에서 발표되었다. 이와 유사하게 몽골리아도 보고하였으며, 2005년 0월 조류독감은 터키와 루마니아에서도 발생하였다.

 

일본, 대한민국, 말레이지아는 그들나라들의 가금류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했다는 것을 발표하고 있으나 조류독감 발병에 있어서는 다소 여유가 있는 나라들이다. 

 

0. 인류를 위하여 함축하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가금류를 즐기는 인류에게는 두가지의 주요한 위험 요소들이 상존하고 있다.

 

첫째는 가금류로 부터 조류독감이 인간에게 전염되었을때, 직접적인 위협이 된다는 것이다. 조류독감이 인간에게 전염될 경우, 많은 질병과 함께 사망자가 발생할 것이다. 이들 조류독감은 일반 독감과 달리 급속도로 전파될 것이며, 많은 사망자를 발생시킴과 아울러 신속하게 전파될 것이다. 최근에는 발생 인원들 중 절반이상이 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어린이들과 젊은 성인에게 나타나고 있다.

 

두번째 위험 요소는 독감이 번식하여 전파될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이 주어져, 사람들간에 조류독감이 전파된다면, 전세계적으로 조류독감이 발생하게 되는 시작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0. 인간에게 전염되는 경우는 어디에서 발생했나?

현재 까지 인간에게서 조류독감이 발견된 국가는 4개국으로 캠보디아, 인도네시아, 타이란드 및 베트남이다. 홍콩은 과거에 2건이 발생하였다. 1997년에, 첫번째에서 조류독감에 걸린 사람이 나타났다. 바이러스는 18명의 사람들을 감염시켰고 그 중 6명이 죽었다. 2003년 초에는 홍콩에서 조류독감으로 1명이 사망하고 2명의 조류독감 환자가 발생하였다.

 

0. 어떻게 사람들이 감염되는가?

감염된 가금류와 직접 접촉이나 가금류들이 접촉한 부분들과 배설물들이 인간에게 조류독감을 전파시키는 주요한 결로로 여겨지고 있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인간전염 사례는 시골에서 야외나, 집안이나, 어린이들이 노는 곳에서 풀어 기르는 가금류들이 있는 지역에서 발생하였다. 

 

감염된 조류들은 그들의 변을 통하여 바이러스들을 여러곳으로 전파한다. 아시아의 많은 나라들은 가금류들을 음식과 생계수단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조류독감의 여러 전염경로에 노출되어 있다. 

 

0. 가금류들과 가금류 제품을 먹는 것은 안전한가?

안전하다. 현재 조류독감이 발생하고 있는 나라들은 예방활동을 통해서 안전해질 수 있고 조류독감이 발생하지 않은 나라들은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조류독감이 발생한 지역의 가금류나 가금류제품들은 적절한 요리법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조류독감은 열에 약하다. 일반적으로 70도시에서는 조류독감이 죽는다. 이렇기 때문에 닭이나 달걀을 충분히 익혀서 먹으면 안전하다. 단 설익은 것은 위험하다.

 

소비자들은 조류독감이 전염될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설익은 조류들은 절대로 먹지말아야 한다. 만약 조류들을 만졌거나, 요리과정에서 만졌을 경우에는 비누로 깨끗이 씻어야하며, 조류들한태 노출되었던 물건들은 뜨거운 물로 소독을 해야 한다.

 

조류독감에 노출되어진 곳의 계란들도 충분히 익혀서 섭취해야하며, 설익은 상태로 섭취하면 위험하다.

 

0. 조류독감은 조류에게서 쉽게 인간에게 전염되는가?

아니다. 비록 현재까지 100 건의 인간 감염이 발생했지만은 이것은 조류독감의 노출환경에 노출된 많은 사람들 중에 일부분만 나타났기 때문에 조류독감 노출환경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모두 조류독감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환경에 있는 사람들의 다수가 조류독감에 걸렸을 뿐이다. 

 

이러한 조류독감은 사람들에게 발생했을때, 치명적일 수 있으며, 더욱 치명적일 수 있는 부분은 사람들을 통해 전염될 때이다. 그리고 이러한 시점은 가까운 미래가 될 수도 있다.

 

0. 조류독감이 유행하게 되기위해서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가?

바이러스는 사람들사이에서 전염될 수 있게 될 수도 있다. 첫째는 바이러스 변형이다. 조류독감이 사람이나 되지에게 전염되면서 바이러스 종이 다른 종으로 변화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두번째 과정은 더욱 일반적인 과정으로 인간세포에 바이러스가 접합되어 기능이 증가하면서 돌연변이 바이러스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0. 인간간의 전염의 중요한 의미는 무엇인가?

비록 드물다고 하더라도, 인간간에 조류독감 바이러스의 전염은 우리들에게 조류독감의 위험성에 대한 경종을 울려주고 있다.

 

비록 현재는 조류독감이 인간간의 감염이 어렵다고 나타나고 있지만, 병자에게는 발생하기 쉽다는 것이 현재까지의 조사 결과이다. 그러나 인간간의 전염은 환자에 의해서 전염되어졌는지, 환자가 발생한 똑같은 환경에서 조류독감이 전염되었는지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0. 현재 조류독감의 유행성화의 위험정도는 어느정도인가?

유행성바이러스의 위험성은 매우 높다. 조류독감은 아시아 여러지역으로 확산되고 있고, 인간간의 전염 가능성이 더욱 높게 나타나고 있는 위험요소는 계속해서 상종할 것이다. 추가되는 인간간의 전염은 인간간의 전염을 확산시킬 수 있는 여건을 줄것이고, 이러한 상황은 유행성 바이러스의 발생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현재의 조류독감지역의 확산은 인간간의 전염을 발생시킬 수 있는 더 많은 여건을 만들어 주고 있다. 조류독감의 유행성화의 발생 확률은 증가되고 있는 것이다.

 

0. 조류독감을 발생시키는 다른 요인들은 없는가?

조류독감을 발생시키는 다른 요인들이 있다.

 

• 국내 오리는 지금 병의 표시를 보여주기 없이 대량 높게 병원성 바이러스를 배설할 수 있고, 지금 다른 새에 전송을 영속시키는 바이러스의 "침묵하는" 공기통으로 작동하고 있다. 이것은 통제 노력에 복합성의 반면에 층을 추가하고 모험적인 행동을 피하는 인간을 위한 경계 신호를 제거한다.

1997년에서 H5N1 바이러스와 초 2004년 의 지금 회람해 H5N1 바이러스와 비교할 때 •는 실험적으로 감염한 쥐와 흰족제비 (포유류 모형)에 치명적이고 환경에서 오랫동안 살아난다.

• H5N1는 이전에 여겨진 새 유행성감기 바이러스를 가진 감염에 저항하는 포유류 종을 감염하고 죽이는 그것의 주인 범위를 확장하는 것처럼 보인다.

•는 그것의 자연적인 공기통, 강포한 물새에 있는 바이러스의 행동, 변화할지도 모른다. 중앙 중국에 있는 자연 보호에 6,000마리의 철새의 위쪽으로의 봄 2005년 die-off는, 높게 병원성 H5N1에 의해 일으키는 원인이 되어, 높게 특별해다 아마 전례가 없었다. 과거에는, 큰 단지 2개는 높게 병원성 바이러스에 기인된 철새에서, 생기기 위하여 알려진다 죽는다 offs: 에서 1961년에 남아프리카 (H5N3)와 2002-2003년의 겨울에 있는 홍콩 (H5N1).

 

0. 유행성은 왜 중대한 일인가?

유행성감기 pandemics는 급속하게 실제로 모든 국가를 감염할 수 있는 현저한 사건이다. 한 번 국제적인 퍼짐은 그들이 기침하거나 재채기해서 아주 급속하게 퍼지는 바이러스에 의해 인 때, pandemics 여겨진다 멈출 수 없는, 일으키는 원인이 되어 시작된다. 증후가 나타나기 전에 감염한 사람들이 바이러스를 흘릴 수 있다 는 사실은 징후가 없는 공기 여행자를 통해 국제적인 퍼짐의 모험에 추가한다.

질병의 엄격 및 pandemic 바이러스가 기인한 죽음의 수는 중대하게 변화하고, 바이러스의 출현 이전에 알려질 수 없다. 과거 pandemics 동안에, 공격 비율은 전체 인구의 25-35%를 도달했다. 새로운 바이러스 원인 온화한 질병이, 세계 아직도 (1957 pandemic 동안에 얻어지는 자료에서 계획되는) 추정된 백만개 7.4 백만개의 죽음 2개 수 있었다고 추정하는 제일 상황의 밑에 경험할. 악성 바이러스를 위한 투상은 매우 더 높다. 특별했던, 1918 pandemic는 적어도 40 백만인을 죽였다. 미국에서는, pandemic 저것 동안에 사망율은 약 2.5%이었다.

Pandemics는 임시적으로 공공 의료를 압도하는 요구하거나 의학 찾거나 병원 치료 사람 수에 있는, 큰 큰 파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노동자 장기 결근의 고가는 또한 법의 집행 수송 및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다른 근본적인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다. 인구가 바이러스 H5N1 같이에 완전히 감염되기 쉬울 것이기 때문에, 병의 비율은 주어진 지역 사회 안에 상당히 급속하게 뾰족해질 수 있었다. 이것은 현지 사회 적이고 및 경제 붕괴가 임시적일지도 모른다 의미한다. 그들은과 상업 오늘 가깝게 서로 관계를 가지다 상호의존 무역 시스템에서, 그러나, 증폭될지도 모른다. 과거 경험에 바탕을 두어, 세계적인 퍼짐의 두번째 파는 년 이내에 예기되어야 한다.

모든 국가가 천재지변 또는 지방화하기 질병 발발 동안에 보이기 것과 같이 pandemic 동안에 emergency 조건, 국가간 원조를 위한 기회를 경험하게 할 것 같기 때문에, 일단 국제적인 퍼짐이 시작되고 정부가 국내 인구 보호에 집중하면 단축된 일지모른다.

 

0. 유행성이 시작한다는 가장 중요한 경고는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경계 신호는 인간간에 조류독감이 전염되는 것이다.

 

0. 백신의 개발과 생산은 현재 어느정도 진행되고 있는가?

면역주사는 현재 개발되어 있지 않다. 발생되는 조류독감에 따라 다르게 처방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들 바이러스들이 인체를 통해서 전염된 다음에 면역주사가 개발될 가능성이 있다. 일부 국가에서 임상실험 정도로 백신개발이 진행중이다.

 

0. 무슨 약으로 처방가능한가?

2종류의 약(oseltamivir 및 zanamivir)이 있으며, 이것은 계절적으로 발생하는 유행성 감기에 효과가 있다. 이 뉴라미니다아제 억제물(2종의 약)의 효험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현재 임상 자료로 한정되어있다.

 

처방가능한 약은 위의 두종의 약이 개발되기전에 나온 항바이러스 약, M2 억제물 아만타딘 및 rimantadine이 있다.

 

0. 유행성을 막을 수 있는가?

불확실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조류들이 이들 조류독감을 전파하기 못하게 하는 것인데 이것은 불가능하고 다만 이들 조류독감이 인체를 통해 전염되지 않고 있는 동안 조류독감에 대한 약을 개발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 그러나 이렇게 하기에는 너무 많은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에 놓여져 있다.

 

0. WHO에서 추천할 수 있는 활동방안은 무엇인가?

활동방안은 국가들이 조류독감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고 조류독감 발생시 조기경조 체계를 강화하며,  조류독감에 대비한 백신개발이 추천할 수 있는 활동방안이다.

 

0. 인류가 준비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조류독감을 치료하기 위해 백신을 보다 많이 보유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