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통방송

대전교통방송 / 배천직 박사의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20200123-중국 우한시 폐렴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20. 1. 19. 12:21

코로나 19시대에 가족 건강을 지켜주는 가이드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바로가기 : www.bookk.co.kr/book/view/87261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코로나19에서 살아남기」에는 저자가 2017년 11.15 지진 이후부터 재난․재해 방송을 시작하면서 조사한 자료들과 27년 동안 해외 참전 및 파병과 사회복지 분야, 재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연구

www.bookk.co.kr

 

◆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배천직 박사

 

 


생활 속 재난과 재해에 유비무환 자세로 대처해볼까요?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전국재해구호협회 배천직 행정학 박사와 함께 합니다.

 

(인사)

 

MC/ 중국 우한시의 폐렴환자가 태국과 일본에서도 발생했다면서요?!

 

 

 

배/ 네, 중국 우한시에서 지난 12월에 집단으로 폐렴환자가 발생했는데요, 이번에는 일본에서도 동일한 폐렴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일본에서 발생한 환자는 1월 6일 일본 우한시에서 일본으로 입국한 30대 남성입니다. 이 남성은 1월 10일 입원해서 15일 폐렴환자로 확인되었고, 다행히 현재는 상태가 호전되어 퇴원한 상태입니다.

 

MC/ 태국에서도 환자가 발생했다면서요?

 

 

 

배/ 네, 태국에서도 중국 우한시 동일 폐렴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태국에서 발생한 폐렴환자는 60대 여성이고요, 1월 12일에 폐렴환자로 확인되었습니다. 60대 여성은 1월 8일에 우한시에서 태국으로 입국했고, 현재는 상태가 호전되고 있다고 합니다.

 

MC/ 세계보건 기구에서 우한시 폐렴이 사람간 전파될 수 있다고 했다면서요?

 

 

 

배/ 네, 세계보건기구는 이번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폐렴은 사람 간 전파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번에 발생한 폐렴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폐렴의 조기발견과 확산방지에 최대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MC/ 현재까지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폐렴환자 현황은 어떤가요?

 

 

 

배/ 네,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폐렴환자 발생현황은 폐렴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확인되었습니다. 폐렴환자는 41명으로 중증 환자가 6명, 퇴원 7명, 접촉자들은 763명이 관리되고 있습니다.

 

MC/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도 지자체도 바빠질 것 같은데요?

 

 

 

배/ 네, 지자체도 바빠지게 되었습니다. 각 시도는 중국발 폐렴의 발생과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시도별 대책반을 구성하고 설 연휴기간동안 비상방역근무체계를 가동한 예정입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중국발 폐렴의 검사법을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이관하여 지역별로 신속한 검사가 가능하도록 한 계획입니다.

 

MC/ 의료기관도 중국 발 폐렴에 대응을 강화할 것 같은데요?

 

 

 

배/ 네, 의료기관도 중국 발 폐렴에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환자 중에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가 지역사회 의료기관에 방문할 경우에는 해외여행 경력이 있는지 확인하고 특히 중국 우한시 방문이 확인될 경우에는 신속하게 질병관리본부에 신고하도록 했습니다.

 

MC/ 어르신들은 중국 발 폐렴이 아니더라고 폐렴에는 항상 주의해야 한다면서요?

 

 

 

배/ 네, 어르신들은 폐렴에 걸리면 합병증으로 사망률이 20%에서 60%까지 매우 높습니다. 현재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폐렴 예방접종을 무료로 해주고 있습니다. 대상자는 주소와 관계없이 보건소와 보건지소를 방문하면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MC/ 폐렴은 사람과 사람간 전파로 겨울에 많이 발생한다면서요?

 

 

 

배/ 네, 폐렴은 사람간 호흡기 등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 전파되기 때문에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폐렴의 잠복기는 1일에서 3일로 갑작스런 고열과 오한, 기침, 호흡곤란, 피로 및 쇠약감 등을 동반합니다. 

 

MC/ 이번 중국 우한시 폐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고 하는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나요?!

 

 

 

배/ 네, 이번에 중국에서 발생한 폐렴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사람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콧물, 기침, 열 등 코감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염되며, 악수 등 신체접촉을 통해서도 옮길 수도 있습니다.

 

MC/ 피치못할 이유로 중국 우한시를 방문해야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배/ 네, 만약 우한시를 방문하게 되면 가금류나 야생동물의 접촉을 피해야하고, 발열이나 기침 등의 호흡기 감염 증상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외여행시에도 손 씻기, 기침예절 등의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합니다. 우한시 방문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발생할 때는 질병관리본부의 콜센터인 1339번으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MC/ 폐렴 등 각종 질병으로부터 개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시겠어요?

 

 

 

배/ 네, 이번 폐렴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으로부터 개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개인위생수칙은 먼저,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외출 후, 기침후, 화장실 사용후, 조리전에는 반드시 손을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어야 합니다. 기침할 때는 옷소매나 휴지, 손수건 등으로 입과 코를 가려야 합니다.

 

 

 

MC/ 네, 개인위생수칙을 꼭 준수해서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를 해야겠습니다.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지금까지 전국 재해구호협회 배천직 행정학 박사와 함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