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통방송

대전교통방송 / 배천직 박사의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20200130-손씻기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20. 1. 27. 18:39

코로나 19시대에 가족 건강을 지켜주는 가이드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바로가기 : www.bookk.co.kr/book/view/87261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코로나19에서 살아남기」에는 저자가 2017년 11.15 지진 이후부터 재난․재해 방송을 시작하면서 조사한 자료들과 27년 동안 해외 참전 및 파병과 사회복지 분야, 재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연구

www.bookk.co.kr

 

< 손씻기 >

◆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배천직 박사(전화연결)

 

 


생활 속 재난과 재해에 유비무환 자세로 대처해볼까요?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전국재해구호협회 배천직 행정학 박사와 함께 합니다.

 

(인사)

 

MC/ 각종 질병을 60%까지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손씻기라먼셔요?

 

 

 

배/ 네, 손씻기는 주로 물로 의해 전염되는 수인성 전염병이나 식품 매개 감염병의 50%에서 70%를 예방할 수 있고, 폐렴, 설사병의 40%에서 50%이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타인에게 감염병 전파 가능성도 낮출 수 있습니다.

 

MC/ 손 씻는 것이 질병 전파에 중요하면 단순히 외출 후에만 해서는 안되겠네요!!

 

 

 

배/ 네, 그렇습니다. 손을 씻을 시기는 외출 후 뿐만아니라 화장실 이용 후에, 음식을 먹기 전에, 음식을 준비할 때, 아픈 사람을 간병할 때, 기저귀를 갈거나 화장실 다녀온 아이를 닦아준 후에 손을 씻어야 합니다. 또한 코를 풀거나 기침을 했을 때, 쓰레기를 취급한 후에, 동물이나 동물사료를 취급 후에, 폐기물 등을 접촉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겠습니다.

 

MC/ 손을 씻는 방법도 있다면서요!!

 

 

 

배/ 네, 있습니다. 552방법인데요, 손바닥, 손등, 손가락, 엄지손가락, 손목 등 다섯 곳을 다섯 번씩 2회 씻고 행궈주면 됩니다. 그런데 손을 씻은 다음에 손에 물기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손을 씻은 다음에 종이타월이나 핸드 드라이러로 손에 있는 물끼를 깨끗이 제거해 줘야 손에 있는 세균들이 상당수 제거됩니다.

 

MC/ 만약 비누와 흐르는 물이 없을 경우는 알코올이 함유된 손세정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손세정제를 사용하면 손에 있는 세균들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나요!!

 

 

 

배/ 네, 60%이상의 알콜을 함유한 손세정제는 손을 통해서 오염되는 주요 세균들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세정제는 유해화학물질은 거의 제거할 수 없고, 모든 종류의 세균들을 없애지는 못하기 때문에 비누와 흐르는 물에 손을 씻는 것보다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MC/ 네, 겨울철에 손씻기로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건강을 챙여야겠습니다.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지금까지 전국 재해구호협회 배천직 행정학 박사와 함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