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통방송

대전교통방송 / 배천직 박사의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20200206-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20. 1. 31. 21:40

코로나 19시대에 가족 건강을 지켜주는 가이드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바로가기 : www.bookk.co.kr/book/view/87261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코로나19에서 살아남기」에는 저자가 2017년 11.15 지진 이후부터 재난․재해 방송을 시작하면서 조사한 자료들과 27년 동안 해외 참전 및 파병과 사회복지 분야, 재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연구

www.bookk.co.kr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20.01.31 >

◆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배천직 박사(전화연결)

 

 


생활 속 재난과 재해에 유비무환 자세로 대처해볼까요?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전국재해구호협회 배천직 행정학 박사와 함께 합니다.

 

(인사)

 

MC/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가 11명 발생했다면서요?!

 

 

 

배/ 네, 1월 31일 현재,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는 11명으로 늘었습니다.

 

MC/ 전 세계적으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와 사망자가 많이 늘었다면서요?!

 

 

 

배/ 네, 1월 31일 09시 기준,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현황을 보면, 총 9,805명이고 사망자는 213명입니다. 이 중에 중국에서 발생한 환자는 총 9,692명이며, 사망자는 213명입니다. 아시아국가에서는 태국이 14명 홍콩 12명, 마카오 7명 대만 9명 싱가포르 13명, 일본 12명 등입니다. 미국도 5명이 발생했고, 호주에서도 9명이 발생했습니다.

 

MC/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행동 수칙이 있으면 알려주시겠어요?

 

 

 

배/ 네, 먼저,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KF94의 마스크를 착용 해야 합니다. 의료기관 방문시는 필수입니다. 또한 중국 우한시 등을 비롯해서 중국 방문 후 한국에 입국했는데 폐렴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1339번으로 전화해서 문의를 먼저 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국 여행 경로 등을 꼭 의료진에게 알려 줘야 합니다.

 

MC/ 의료기관에 있는 의료진들의 행동수칙이 있다면서요?!

 

 

 

배/ 네,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의료진의 경우에도 행동수칙이 있습니다. 먼저, 호흡기 질환자가 진료를 오면 마스크 등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진료를 해야하고, 의심되는 호흡기 질환자가 내원시에는 선별해서 진료를 해야합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이 의심될 경우에는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야합니다.

 

MC/ 각종 질병을 60%까지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손씻기라먼셔요?

 

 

 

배/ 네, 손씻기는 주로 물로 의해 전염되는 수인성 전염병이나 식품 매개 감염병의 50%에서 70%를 예방할 수 있고, 폐렴, 설사병의 40%에서 50%이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타인에게 감염병 전파 가능성도 낮출 수 있습니다.

 

MC/ 손 씻는 것이 질병 전파에 중요하면 단순히 외출 후에만 해서는 안되겠네요!!

 

 

 

배/ 네, 그렇습니다. 손을 씻을 시기는 외출 후 뿐만아니라 화장실 이용 후에, 음식을 먹기 전에, 음식을 준비할 때, 아픈 사람을 간병할 때, 기저귀를 갈거나 화장실 다녀온 아이를 닦아준 후에 손을 씻어야 합니다. 또한 코를 풀거나 기침을 했을 때, 쓰레기를 취급한 후에, 동물이나 동물사료를 취급 후에, 폐기물 등을 접촉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겠습니다.

 

MC/ 손을 씻는 방법도 있다면서요!!

 

 

 

배/ 네, 있습니다. 552방법인데요, 손바닥, 손등, 손가락, 엄지손가락, 손목 등 다섯 곳을 다섯 번씩 2회 씻고 행궈주면 됩니다. 그런데 손을 씻은 다음에 손에 물기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손을 씻은 다음에 종이타월이나 핸드 드라이어로 손에 있는 물기를 깨끗이 제거해 줘야 손에 있는 세균들이 상당수 제거됩니다.

 

MC/ 만약 비누와 흐르는 물이 없을 경우는 알코올이 함유된 손세정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손세정제를 사용하면 손에 있는 세균들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나요!!

 

 

 

배/ 네, 60%이상의 알콜을 함유한 손세정제는 손을 통해서 오염되는 주요 세균들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세정제는 유해화학물질은 거의 제거할 수 없고, 모든 종류의 세균들을 없애지는 못하기 때문에 비누와 흐르는 물에 손을 씻는 것보다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MC/ 네, 겨울철에 손씻기로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건강을 챙여야겠습니다.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지금까지 전국 재해구호협회 배천직 행정학 박사와 함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