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통방송

대전교통방송 / 배천직 박사의 재난재해 바로알기-20190829-담배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19. 8. 30. 20:58

코로나 19시대에 가족 건강을 지켜주는 가이드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바로가기 : www.bookk.co.kr/book/view/87261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코로나19에서 살아남기」에는 저자가 2017년 11.15 지진 이후부터 재난․재해 방송을 시작하면서 조사한 자료들과 27년 동안 해외 참전 및 파병과 사회복지 분야, 재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연구

www.bookk.co.kr

 

◆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배천직 박사(전화연결)

생활 속 재난과 재해에 유비무환 자세로 대처해볼까요?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전국재해구호협회 배천직 행정학 박사와 함께 합니다.

 

 

 

(인사)

 

MC/ 매년 전세계적으로 700만명이 흡연으로 사망한다면서요?

 

 

 

배/ 네, 매년 전세계적으로 간접흡연자 89만명을 포함해서 700만명이 흡연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300만명은 심장 마비와 뇌졸중을 포함한 심혈과 질환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10억 명이 흡연을 하고 있고요, 연간 약 6조 개피의 담배를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MC/ 그럼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떤가요?

 

 

 

배/ 네, 우리나라의 경우는요, 2012년 기준으로 전체 사망자 26만7221명 중에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는 5만8155명으로 약 22%에 달합니다. 2017년도의 성인 협연율은 전체 인구의 22.3%로인 1천1백만명이 흡연을 하고 있고요, 만 15세 이상 남성 흡연율은 3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경제협력개발기구인 OECD 국가 중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특히, 30대 여성 흡연율은 2001년에는 3.6%였는데, 2016년에는 7.6%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MC/ 매년 전세계적으로 700만명 정도가 사망할 정도니까..
     담배의 해로움, 더 말할 것도 없지만..
     안짚고 넘어갈 수가 업어요~

 

 

 

배/ 네, 담배연기 속에는 발암물질 43개가 들어 있습니다.
이중에 타르와 니코틴, 일산화탄소는 우리 몸에 매우 해롭습니다.
타르는 담배진이라고 부르는 독한 물질인데요, 하루 한갑의 담배를 피울 경우, 폐에 쌓이는 타르 양은 종이컵으로 한 컵가량 됩니다. 10년이면 10컵의 석탄가루가 폐에 쌓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C/ 타르와 함께 니코틴도 우리 몸에 나쁘다면서요?

 

 

 

배/ 니코틴 또한 우리 몸에 매우 나쁜 영향을 줍니다.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생명에 위협을 주기도 합니다. 니코틴은 아편과 같이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담배에 한 번 중독이 되면 끊기 어려운 이유가 바로 니코틴 때문입니다.
니코틴이 담배연기로 흡입되어 뇌에 약물작용을 일으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불과 7초입니다, 흡연된 니코틴이 체외로 완전히 배출되는데 약 3일 걸립니다. 니코틴이 아주 소량만 있다면 별 해가 없습니다만, 양이 많아지면, 심장, 혈관, 소화기에 해로운 작용을 일으킵니다.정도가 심하면 생명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MC/ 그럼 흡연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을 텐데,
     주로 어떤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나요?

 

 

 

배/ 네, 흡연은 주로 암 발생의 주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암 발생의 30%는 흡연 때문입니다. 담배 연기와 직접 접촉되는 기관들인 구강, 식도, 폐, 기관지들의 90% 정도가 흡연으로 발생하고, 암 발생 위험도는 하루의 흡연의 양과 흡연기간, 흡입정도에 비례합니다.

 

MC/ 흡연은 심혈관 질환과 폐 질환에도 영향을 준다면 서요?

 

 

 

베/ 흡연은 심혈관 질환에도 영향을 줍니다. 흡연은 고혈압, 뇌혈관 질환, 말초혈관 질환 등에 영향을 주고요,
여성의 경우에는 심근경색의 위험도가 남성보다 더 높습니다.
또한 흡연은요, 각종 폐질환을 유발하는데요, 만성폐질환으로 인한 사망자의 81.5%가 흡연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MC/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도 클텐데, 간접흡연은 특히
     소아들에게 치명적이죠?

 

 

 

배/ 네, 그렇습니다. 간접흡연은 소아들에게 치명적입니다.
흡연하는 부모의 아이들은 활동이 적게되고, 부친이 담배를 피우는 아이들은 간접 흡연으로 폐 기능의 손상이 오기 쉽습니다.
또한 간접 흡연으로 인한 폐의 기능 감소는 소아의 호흡기 질환을 높입니다. 이러한 소아들은 성인이 되면, 폐기능 감소 속도가 빨라져서 만성폐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MC/ 간접흡연은 성인에게도 영향을 주잖아요~

 

 

 

배/ 간접흡연은 소아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장기적인 간접흡연은 비흡연자의 폐암 발생 위험을 20%에서 30% 증가시키고요, 심장 질환의 위험도도 25%에서 35%까지 높입니다.
천식을 가진 성인의 경우에는 간접흡연에 노출 될 경우, 심각한 폐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도 있고요, 간접흡연에 짧게 노출되더라고 비흡연자의 심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MC/ 그나마 다행인 건..청소년 흡연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면서요?

 

 

 

배/ 네, 그렇습니다. 우리나라 청소는 흡연율은 최근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2017년 현재, 청소년 흡연율은 총 6.4%로, 남성은 9.5% 여성은 3.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소년 흡연율의 감소는 학교 흡연예방교육의 활성화, 청소년의 담배구매 금지, 담뱃값 인상, 금연구역 확대 등의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MC/ 그리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의 간접흡연 노출도
     줄어들고 있다구요..

 

배/ 네,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의 간접 흡연 노출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의 간접흡연 노출도가 2013년도에 58%에서 2017년도에는 21.1%로 줄었고요, 직장내에서의 간접흡연 노출도도 2013년에 47.4%에서 2017년에는 12.7%로 줄었습니다. 물론 가정내에서도 10.9%에서 4.7%로 줄었습니다.

 

MC/ 이렇게 나쁜 담배를 끊을 수 있는 금연방법..
     추천해주실만한 게 있다구요?

 

배/ 네, 효과적인 금연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금연 결심일을 정하고 달력에 표시합니다.
둘째, 주위 사람들에게 금연하고 있다고 알려줍니다.
셋째, 흡연과 관련된 모든 물건을 버립니다.
넷째, 금연이 필요한 중요한 이유를 3가지 이상 메모해서 흡연욕구가 있을 때 봅니다.
다섯째, 물을 충분히 마시고, 술자리를 피합니다.
마지막으로 금연한 만큼, 자신에게 여행이나 선물 등의 보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MC/ 네,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지금까지
     전국 재해구호협회 배천직 박사와 함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