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통방송

대전교통방송 / 배천직 박사의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20191031-독감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2019. 10. 31. 19:49

코로나 19시대에 가족 건강을 지켜주는 가이드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바로가기 : www.bookk.co.kr/book/view/87261

 

코로나 19에서 살아남기

「코로나19에서 살아남기」에는 저자가 2017년 11.15 지진 이후부터 재난․재해 방송을 시작하면서 조사한 자료들과 27년 동안 해외 참전 및 파병과 사회복지 분야, 재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연구

www.bookk.co.kr

 

◆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배천직 박사(전화연결)

생활 속 재난과 재해에 유비무환 자세로 대처해볼까요?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전국재해구호협회 배천직 행정학 박사와 함께 합니다.

 

 

 

(인사)

 

MC/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교육부 공동으로
     다음달 3일까지 어린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집중 접종주간을 운영한다면서요?!

 

 

 

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교육부는 지난 21일부터 11월 3일까지 2주간 ‘어린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집중 접종주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1월까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손 씻기와 기침예절을 실천하며, 감염병 의심 시 진료 후 다 나을 때까지 등교 자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MC/ 인플루엔자라고 했는데, 감기와는 다른가요?!

 

 

 

네,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릅니다.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서 전파되고, 일반적으로 독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형과 B형 C형이 있는데 특히 A형은 변이가 잘 일어나서 대유행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반면, 감기는 200여개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으로 리로나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가 대표적입니다.


MC/ 네, 그럼 환절기에 주로 나타나는 것은 감기가 많겠네요?!

 

 

 

네, 그렇습니다. 환절기인 늦은봄이나 초가을에는 리노바이러스에 의해서 감기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추운 겨울에는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서 감기 환자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11월에서 이듬해 4월까지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독감 환자도 많이 발생하고 특히 독감은 감기와 달리 합병증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MC/ 인플루엔자가 독감이라고 했는데,
     독감은 7세에서 12세가 가장 많이 걸린다면서요?!

 

 

 

네, 그렇습니다. 독감은 7세에서 12세의 어린이들이 가장 많이 걸리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23일부터 29일까지 7일 동안 7세에서 12세 어린이 1,000명중에 160.5명이 독감에 걸렸습니다. 그다음이 13세에서 18세로, 1,000명 중에 148.9명이, 19세에서 49세까지는 1,000명 중에 82명이 독감에 걸렸습니다. 7세부터 12세까지 어린이들은 독감예방접종 맞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MC/ 그러면, 예방접종은 어디에서 가능한가요?!

 

 

 

네, 독감 예방접종은 주소지에 관계없이 보건소와 전국 어린이 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 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은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국번없이 1339로 문의하셔도 알 수 있습니다.

 

MC/ 독감 무료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네, 2007년 1월부터 2019년 8월 31일까지 출생한 소아 및 어린이들입니다. 이들은 2019년 9월 17일부터 2020년 4월 30일 까지 독감 예방접종을 무료로 맞을 수 있습니다.

 

MC/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감기에는 걸리지 않나요?!

 

 

 

네, 독감 예방접종을 하더라도 감기는 걸릴 수 있습니다. 독감 바이러스와 감기 바이러스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맞더라도 감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MC/ 독감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네, 독감에 걸리면 열이나고, 두통, 마른기침, 코막힘,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린이의 경우는 성인과 달리, 구토와 설사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독감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일에서 4일 정도 지나면 나타납니다.

 

MC/ 독감에 걸리면 합병증도 있을 수 있다면서요?!

 

 

 

네, 독감에 걸리면 합병증도 발생합니다. 독감에 걸리면 가장 흔하게 오는 합병증은 폐렴입니다. 독감은 뇌염을 유발할 수도 있고, 만성 기관지염,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 입원을 해야 하거나 사망에 이를 수 도 있기 때문에 독감에 주의해야 합니다,

 

MC/ 독감 예방접종은 언제하는 것이 좋은가요?!

 

 

 

네, 독감 예방접종은 10월에서 11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11월 이후라도 미접종자의 경우는 가급적 빨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후 항체 형성까지 2주 정도 걸리고 평균 6개월 지속되기 때문에 너무 빨리 하거나 늦게 하기보다는 10월에서 11월에 예방종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MC/ 독감 예방접종을 접종했는데도 독감에 걸릴 수 있다면서요?!

 

 

 

네, 독감 예방접종을 접종받더라도 독감항체가 형성되기 전인 2주 이내에는 독감에 걸릴 수 있고, 독감 예방접종을 접종하더라도 개인의 건강 정도와 유행하는 독감에 따라 독감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방접종으로 독감을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지만 독감을 예방하는 최선의 예방 수단은 예방접종입니다.

 

MC/ 그럼, 언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은가요!

 

 

 

네, 독감 예방접종은 건강한 상태일 때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전에 아픈 증상이 있거나 만성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인과 상담 후에 접종해야 합니다. 접종 후에는 20분에서 30분 정도 의료기관에 머물면서 이상 반응을 관찰한 후에 귀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가 후에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접종 후 2일에서 3일 동안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MC/ 네, <재난재해 대비 안전이야기>, 지금까지
     전국 재해구호협회 배천직 박사와 함께했습니다!